1. 서 론
비행 시스템(항공기, 미사일, 로켓 등 초음속 비행체)이 마하 5 이상 으로 비행할 때의 공기 마찰, 연료 및 엔진의 과열, 비행체 구조의 변 형 등 열부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 연구가 활발 히 진행되고 있다. 열 발생을 낮추는 방법으로 단열재, 냉각제를 사용 하는 방법, 연료를 냉각제로 사용하는 방법 등이 연구되었지만 공정 이 커지고 효율성이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다[1,2]. 위 문제를 해결하 기 위해 미국에서 진행된 hytech 프로젝트인 탄화수소형 흡열연료와 촉매에 의한 흡열량(heat sink) 증진 연구와 같이 탄화수소가 분해될 때 열을 흡수하는 방법인 직접냉각과 관련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3,4]. Choi 등[5]은 흡열연료의 물성에 따라 연료분해 반응경로, 분사 특성 및 연소 반응이 다양하다고 보고하였으며, 대표적인 흡열연료의 성분에는 n-dodecane, MCH (methylcyclohexane), exo-THDCP (exotetra- hydrodicyclopentadiene)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 히 n-dodecane은 비행 연료인 NORPAR 12, JP-7, JP-8의 주요 성분으 로 고온 동역학이 잘 나타내어져 있어 열분해 연구 시 많이 사용되고 있다[6-10].
흡열반응이란 화학반응이 진행되어 평형을 이루었을 때 주위로부 터 열을 흡수하는 반응으로, 반응열이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반응을 일컫는다. 온도상승으로 인한 연료의 현열(sensible heat)을 물리적 흡 열, 연료의 분해반응에 의한 반응열(heat of reaction)을 화학적 흡열이 라고 한다[11]. 반응열은 촉매를 사용함으로써 극대화될 수 있으며, 이를 흡열촉매라고 한다. 현재 흡열촉매 연구는 제올라이트 기반의 촉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촉매를 반응기에 코팅 또는 충진하는 형 태로 흡열반응을 진행한 후 흡열연료의 흡열량, 전환율 및 탄소 침적 특성에 대한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12-16]. 그 중 ZSM-5 제올라이트 는 산점이 많아 흡열량 증진에 효과적인 산촉매로 알려져 있기 때문 에, 반응물의 확산과 산점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많이 수 행되고 있다. Tago 등[17]은 ZSM-5 제올라이트의 입자 크기를 2.3 μm 및 90 nm로 조절하여 촉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2.3 μm 크기인 ZSM-5의 경우 탄소 침적이 빠르게 형성되어 비활성화가 촉진 되는 반면 90 nm 크기인 ZSM-5의 경우 안정적인 활성이 지속되며, 같은 반응시간 동안 탄소가 적게 침적된다고 보고하였다. Han 등[18] 은 HZSM-5, H-Mor, H-Beta, SAPO-11의 탄화수소 분해성능을 비교 하였고, 그 중 산세기가 가장 큰 HZSM-5가 수율 37.5% (나프타/스팀 (w/w) = 2, WHSV = 5 h-1, T = 650 °C)로 가장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 었다. Wong 등[19]은 Si/Al 비가 다른 ZSM-5 2종류만 선정하였고 니 켈을 함침하여 탄화수소 분해 활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니 켈로 인해 촉매의 비표면적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지만, NH3-TPD, FT-IR 분석을 통해 니켈이 촉매의 산세기 증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그러나 이는 니켈 담지 후 산 세기 변화에 대한 흡열량 향상은 관찰되었지만, 산 세기의 변화량과 그 분해 반응 에 의한 탄소 침적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극초음속 비행체의 냉각제로 사용되는 n-dodecane의 흡열 분해 효율을 향상시기 위한 HZSM-5 촉매의 산세기 특성을 비교 하였으며, 분해 과정 중 촉매 표면에 생성된 탄소 침적을 억제하기 위 한 금속 첨가 연구를 수행하였다. 흡열촉매 활성 성능 및 내구성 증진 을 위해 ZSM-5을 열처리하여 HZSM-5로 제조하였고, HZSM-5의 Si/Al 비(23, 80, 280)가 흡열량 성능에 미치는 영향과 금속이온인 니 켈을 HZSM-5에 이온교환하여 성능을 비교하였다. XRD, BET, FT-IR, NH3-TPD, O2-TPO, TGA 분석을 통해 흡열촉매의 물리⋅화학 적 특성과 탄화수소 분해 시 니켈이 활성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 하였다.
2. 실 험
2.1. 촉매 제조
본 연구에서 금속이온이 담지된 HZSM-5 촉매는 열처리와 이온교 환 방법을 적용하여 제조하였다(Figure 1). Ni(NO3)2⋅6H2O(99.9%, Sigma Aldrich Co., reagent grade)과 다양한 Si/Al 비로 이루어진 ZSM-5 (CBV 2314, CBV 8014, CBV 28014, Zeolyst Co.) 제품을 사 용하였다. Si/Al 비에 따른 ZSM-5 (23, 80, 280)을 400 °C에서 열처리 하여 HZSM-5 촉매(이하 HZ)를 제조하였다. HZSM-5와 활성금속(니 켈)을 10:1 wt%로 이온교환하여 24시간 동안 교반한 후 GF/C 필터로 3회 세척과 여과 과정을 진행하였다(이하 NZ). 이온교환된 제올라이 트를 완전히 건조시킨 후 600 °C에서 열처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Al2O3로 코팅된 stainless steel tube (이하 SS tube)에 흡열촉매를 충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반응기로 사용되는 SS tube 성분 중 니켈이 포함되어 있어 촉매 활성 성능만 비교하기에는 어려 움이 있다. 따라서 Figure 2에 나타낸 전처리 및 코팅방법 적용을 통 해 흡열량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SUS 316 재질 의 SS tube를 사용하였으며, 세척 후 표면조도조절(polishing)과 식각 (etching)을 순서대로 진행하였다. Etching 시 산성용액을 일정 비율로 교반한 후 200 °C로 가열된 SS tube 내벽에 해당 산성용액을 주입하 여 반응시켰다. Al2O3 코팅을 위한 바인더로 polymer을 선정하였으며, PVA (poly vinyl alcohol, Sigma aldrich Co.)을 증류수에 넣고 교반한 후 SS tube에 코팅하였다. Al2O3 코팅 용액을 만들기 위하여 용매는 증류수를 사용하였으며, 접착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Si계 바인더를 코팅 용액에 첨가하였다. Al2O3 코팅 후 105 °C dry oven에서 충분히 건조시키고, N2 분위기 하에 450 °C, 2시간 유지 조건으로 열처리를 진행하였다.
2.2. 장치 및 활성 평가
Figure 3(a)는 침적된 탄소의 양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 장치로 촉매 에 침적된 탄소를 산화시키기 위해 반응기 후단에 CO2, CO, CH4 농 도를 분석할 수 있는 NDIR (non-dispersive infrared) 장치를 설치하였 으며, 반응기 전단에는 연료 주입을 위해 실린지 펌프와 기화기를 설 치하였다. 또한, 반응 후 남아있는 연료를 제거하기 위해 반응기 후단 에 스크러버를 설치하였다. 실험 시작 전에 반응기 출구 온도를 550 °C로 설정하고 연료를 5분 노출하였다. 이후 비활성 가스인 N2로 반 응기 전체를 30분간 purging 하였으며, 이후 O2 21% 조건에서 반응기 온도를 450 °C에서 800 °C까지 분당 1 °C씩 승온시켰다. 반응기는 직 경 6.35 mm, 길이 10 cm인 SS tube을 사용하였다.
Figure 3(b)는 n-dodecane의 촉매 열분해 실험을 위하여 연속흐름식 고정층 반응기(직경 6.35 mm, 길이 10 cm)를 구성하였다. 반응기를 포함한 전체 가스 공급관은 stainless steel 재질로 제작하였다. 고압 조 건 실험을 위하여 BPR (back pressure regulator)를 반응기 후단에 설 치하였으며, 반응 후 고온의 유체가 BPR에 도달하기 전에 condenser 을 통해 냉각되도록 하였다. 또한, filter를 통해 반응 후 2 micron 미만 의 particle을 제거하였으며, 기‧액 분리 반응기를 통해 liquid sample과 gas sample을 분리 회수하였다. 실험은 N2 가스로 가압하여 40 bar 압 력이 유지되는 상태에서, 반응기 온도를 550 °C로 유지시켰다. n-dodecane 연료는 고압 펌프를 통해 유량 6 mL/min으로 공급되었다. 그 리고 n-dodecane은 반응기 진입 전까지 400 °C의 예열기를 통과하도 록 하였다.
2.3. 흡열량 계산 방법
총 흡열량은 실험 시 온도상승으로 인해 n-dodecane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흡열량과 n-dodecane 연료 분해반응으로 인해 부가적으로 발 생하는 화학적 흡열량으로 분류해서 측정하였다. 물리적 흡열량은 NIST SUPERTRAP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나타내었고, 화학적 흡열 량은 반응기에 사용된 전기에너지로부터 실제 연료로 전달되는 열량 을 이론값과 비교한 후 열전달 효율을 곱하여 실제 흡열량 값을 나타 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흡열량을 10, 20, 30분에서 측정하였으며, 다음 식(1-4)은 흡열량 계산과정을 나타낸 식이다.
-
ΔHphysical: physical heat sink (Btu/lb)
-
ΔHchemical: chemical heat sink (Btu/lb)
-
Wreactor: Watt of reaction (J/s)
-
Wbasis: Watt of basis (J/s)
-
η: heat efficiency (%)
-
Wfinal, 5min: Watt after reaction for 5 min
2.4. 특성 분석
본 연구에서는 촉매 제조에 사용된 제올라이트의 결정성 크기와 비 표면적을 관찰하기 위하여 XRD (X-ray diffraction, MiniFlex2, Rigaku Co.) 분석과 BET (Brunauer-Emmett-Teller, ASAP 2020, Micromeritics)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촉매의 산점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NH3-TPD (temperature-programmed desorption, Pulse ChemSorb 2750, Micromeritics) 분석과 FT-IR (Fourier transform infrared, Nicolet IS 10, Thermo Fisher Scientific Co.) 분석을 수행하였다. TGA (thermogravimetric analysis, STA 409 PC/PG, NETZSCH)와 O2-TPO (temperature-programmed oxidation, Pulse Chemisorb 2700, Micromeritics) 분석을 통해 탄소 침적량을 확인하였다.
3. 결과 및 고찰
3.1. Si/Al 비의 영향
제올라이트에서 Si/Al 비는 구조와 특성을 결정짓는 주요 영향인자 로 표면특성뿐만 아니라 산점, 열 안정성 등 제올라이트의 고유 특성 에 영향을 줄 수 있다[20]. 본 연구에서 HZSM-5 형태의 구조는 같으 나 다른 Si/Al 비(23, 80, 280)를 갖는 제올라이트 촉매의 흡열량 성능 을 비교하였다(Figure 4). 물리적 흡열량은 반응기 가열로 인한 연료 온도상승으로 n-dodecane의 현열 변화에 해당하며, 같은 압력, 온도 조건에서 진행된 실험이기 때문에 촉매 종류와 관계없이 모두 동일한 값을 갖는다. 화학적 흡열량은 n-dodecane 연료 분해반응으로 인해 흡 열반응이 야기되고, 이로 인해 추가적으로 반응기에 가해진 열을 측 정한 값으로, 열분해와 촉매분해 간 흡열량 차이는 화학적 흡열량에 의해 발생된다. 또한, 촉매를 충진하지 않고 내벽에 Al2O3가 코팅된 SS tube를 thermal cracking으로 표현하였으며, 평균 흡열량은 887 Btu/lb이었고, HZ 촉매가 충진될 경우 Si/Al 비(23, 80, 280) 순서대로 1116 Btu/lb, 1027 Btu/lb, 938 Btu/lb 평균 흡열량이 관찰되었다. HZ 촉매가 충진되었을 때 전반적으로 thermal cracking보다 높은 흡열량 이 측정되었으며, 특히 Si/Al 비가 가장 낮은 HZ 23 촉매에서 가장 우 수한 흡열량을 나타내었다.
더불어 HZ (23, 80, 280) 촉매 모두 반응시간이 증가할수록 흡열량 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탄화수소 분해 과정에서 thermal cracking의 경우 흡열량 감소폭이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SS tube 전처리와 촉매 비충진으로 인해 탄소 침적이 억제되는 것으로 판 단된다. Kim 등[21]은 탄소 침적이 흡열연료 분해반응에서 촉매의 활 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이며, 탄화수소 종류에 따라 다양한 경로 로 탄소가 침적되고 촉매의 비활성을 촉진시켜 흡열량을 감소시킨다 고 보고하였다. 또한, Lee 등[22]에 따르면 BET 분석을 통해 반응 후 제올라이트 촉매의 미세기공 부피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보아 침적된 탄소에 의한 기공 막힘 현상으로 촉매가 비활성화된 것으로 주장하였 다. 상기 보고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도 흡열량이 감소하는 것은 촉 매 표면에 탄소가 침적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흡열량 차이가 관찰된 HZ 제올라이트의 Si/Al 비에 따른 물리적 특 성을 확인하기 위해 X선 회절(XRD) 패턴과 BET 분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Figure 5와 Table 1에 나타내었다. HZ 촉매들 모두 7.8°, 8.7°, 23.0°, 23.8°, 24.3° 등에서 주된 peak가 관찰되었으며, 이는 모두 HZSM-5의 구조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2θ 값에서 관찰되었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Z 촉매들의 XRD 강도가 상이하였으며, 그 범위는 5~10°, 22~25° 이며, Si/Al 비가 클수록 5~10°, 22~25° 사이의 peak 크기가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가장 낮은 Si/Al 비를 가진 HZ 23 촉매가 422 m2/g으로 가장 큰 비표면적 값을 나타내 었고, Si/Al 비가 증가할수록 비표면적 값이 점차 감소함을 확인하였 다. L. Shirazi 등[23]은 다양한 Si/Al 비(10, 20, 25, 30, 40, 50)에 따른 ZSM-5의 XRD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Si/Al 비가 증가할수록 촉매의 결정성이 증가함을 보고하였다. Armaroli 등[24]의 연구 또한 다양한 Si/Al 비(18, 23, 43, 68)에 따른 ZSM-5의 결정 크기 및 비표면적을 분석하였으며, Si/Al 비가 증가할수록 결정성이 증가하고, 비표면적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고하였다. 이는 Si와 Al이 구성하고 있는 결정성이 다르기 때문이며, 이는 비표면적까지 영향을 주어 반응면적이 증가됨 을 확인하였다. 즉, 동일한 HZSM-5 촉매에서도 Si/Al 비 증가가 결정 성을 높혀 XRD의 intensity 증가와 BET 감소가 야기됨을 확인하였다.
Si/Al 비가 다른 HZ 촉매와 산점의 상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NH3-TPD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ure 6에 나타내었다. 그 결과, 100~200 °C와 350~450 °C 각 온도 대에서 약산, 강산 부위에 해당하 는 두 개의 탈착 peak를 관찰하였으며, 강산점 대비 약산점의 peak가 상당히 발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Si/Al 비가 낮을수록 산 점의 발달이 관찰되며, 특히 140 °C에서 산세기 차이가 확연히 관찰 되었다. Rahimi 등[25]은 제올라이트 소재의 경우 낮은 온도에서 나타 나는 peak는 주로 루이스 산점이며, 높은 온도에서 나타나는 peak는 주로 브뢴스테드 산점으로 보고하였다. n-dodecane의 cracking 메커니 즘은 루이스 산점에 흡착하는 것을 첫 번째 단계로 간주되고, 본 NH3-TPD 분석에서 루이스 산점이 많이 관찰된 HZ 23 촉매가 탄화수 소 분해에 유리할 것이며, 이는 Figure 4의 흡열량 결과와도 일치함을 확인하였다[26].
Si/Al 비에 따른 브뢴스테드 산점과 루이스 산점의 발달 정도를 비 교하기 위하여 피리딘을 이용한 FT-IR 스펙트럼 분석을 진행하였으 며, 그 결과를 Figure 7에 나타내었다. 루이스 산점은 1430~1460 cm-1, 1630~1640 cm-1, 브뢴스테드 산점은 1540~1560 cm-1, 1610~1670 cm-1, 루이스 산점과 브뢴스테드 산점이 공존하는 지점은 1480~1500 cm-1 에서 관찰되었다[27]. 본 연구에서 나타난 산점도 동일한 구간에서 관 찰되었다. NH3-TPD 분석(Figure 6)을 통해 HZ 23 촉매가 보유한 모 든 산점에서 높은 intensity를 확인한 바 있고, FT-IR 분석 가장 높은 산 피크가 관찰되었다. Ji 등[28,29]이 ZSM-5 촉매의 산점을 발달시켰 을 때 흡열반응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본 연구결과 와 잘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흡열반응에서 촉매의 산점 특성은 중요한 인자임을 확인하였다.
3.2. 니켈 이온교환의 영향
본 연구는 제올라이트 촉매의 흡열량 향상을 위하여 우수한 흡열량 특성을 지닌 Si/Al 비가 가장 낮은 HZ 23 촉매를 선정하였고, 니켈 이 온교환을 통해 흡열량 성능 결과를 비교하였다(Figure 8). 그 결과, HZ 촉매 대비 NZ 촉매의 활성 성능이 약 10% 증진됨을 확인하였다. 이 러한 흡열량 변화는 앞서 제시된 산 특성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며, 이 를 확인하기 위해 FT-IR 분석을 수행한 결과 HZ 촉매 대비 NZ 촉매 의 산점이 비교적 발달된 것을 관찰하였다(Figure 9). Ahmed 등[30]은 니켈 이온교환을 통해 다양한 범위의 브뢴스테드 산점 및 루이스 산 점이 발달됨을 보고하였다. 본 연구 또한 탄화수소의 분해에 효과적 인 니켈 이온을 제올라이트에 이온교환하여 산 특성과 함께 흡열량이 증진됨을 관찰하였다. NZ 촉매는 시간 흐름에 따른 흡열량 감소 또한 억제되었는데, HZ의 경우 - 33%인 것에 비해 NZ의 경우 - 13%로 증 감율 폭이 감소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탄화수소 분해 시 NZ 촉매 표면에 탄소 침적이 억제된 것으로 판단된다.
HZ 촉매와 NZ 촉매의 탄소 침적량을 비교하고자 O2-TPO, TGA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ure 10에 나타내었다. Figure 10(a)는 HZ, NZ 촉매의 O2-TPO 분석결과로 HZ 촉매의 경우 200 °C, NZ 촉매는 250 °C에서 CO2가 발생하였으며, 두 촉매 모두 700 °C 영역에서 CO2 발생량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200~700 °C 구간에 존재하는 CO2 발 생량은 침적된 탄소량을 나타낸 것이며, HZ 촉매 대비 NZ 촉매는 촉 매 표면에 침적된 절대적 탄소량이 적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Figure 10(b)는 HZ, NZ 촉매의 TGA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200 °C 이하에서 감소하는 무게는 SS tube 내 물리적으로 흡착된 수분 때문이며, 본 실 험 결과에서는 이를 무시하고자 한다[31]. HZ 촉매의 무게 감소 속도 가 저하되는 구간(200~400 °C)은 탄화수소 분해반응 시 침적된 탄소 에 의한 영향으로 판단된다. 반면에 NZ 촉매에서는 무게 감소 속도가 저하되는 구간이 관찰되지 않았다. Maja 등[32]은 1%의 니켈이 담지 되었을 경우 우수한 활성과 탄소 침적 억제를 동시에 발현할 수 있었 으며, 니켈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탄소 침적이 급격히 증가함을 보고 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도 탄소 침적 억제를 위한 최적의 니켈 담지 비율이 존재함을 확인하였으며, 최적 함량의 니켈이 이온교환 되었을 경우에 흡열량의 증가와 함께 탄소 침적을 억제할 수 있다고 추측된 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극초음속 비행체 열부하로 인한 악영향을 최소화하 기 위하여 흡열촉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 을 얻었다.
-
HZ 촉매의 Si/Al 비(23, 80, 280)에 따른 물리·화학적 특성과 n-dodecane 분해 시 니켈이 촉매 활성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HZ 23 촉매가 1,116 Btu/lb의 가장 높은 흡열량을 가지는 것으 로 나타났다. XRD, BET, NH3-TPD, FT-IR 분석을 통해 Si/Al 비가 비 표면적 및 산점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루이스 산 점은 촉매 활성의 주요 영향인자임을 나타내었다.
-
니켈이 담지된 NZ 촉매의 경우 HZ 촉매 대비 흡열량이 약 10% 증진된 것을 확인하였으며, 시간 흐름에 따른 흡열량 증감율이 HZ 촉 매의 경우 - 33%, NZ 촉매의 경우 - 13%로 NZ 촉매의 내구성이 우수 함을 확인하였다. 내구성 향상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를 확인하기 위해 O2-TPO, TGA를 진행하였고, 니켈에 의해 탄소 침적이 억제됨에 따라 촉매의 내구성이 증진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