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0112(Print)
ISSN : 2288-4505(Online)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ol.31 No.1 pp.61-66
DOI : https://doi.org/10.14478/ace.2019.1108

Effect of Colloidal Silica on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Catalyst Activity and Thermal Stability

Jin-Sun Cha, Hyung Won Lee*,a, Min-Chul Shin, Bora Jeong**, Hong-Dae Kim**
Material Technology Center, Korea Testing Laboratory, 10 Chungui-ro Jinju-si, Gyeongsangnam-do 52852, Korea
*Wood Chemistry Division, Forest Products Department, National Institute of Forest Science, Seoul 02455, Korea
**Green Materials & Processes Group, Ulsan Regional Division,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55, Jongga-ro, Jung-gu, Ulsan 44413, Korea
a

Co-first authors


Corresponding Author: Korea Testing Laboratory, Material Technology Center, 10 Chungui-ro Gyeongsangnam-do 52852, Korea Tel: +82-2-860-1575 e-mail: jscha@ktl.re.kr
December 30, 2019 ; December 30, 2019 ; January 6, 2020

Abstract


In this study,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colloidal silica, which was used as an additive in the compression/coating catalyst process, on activities and thermal stabilities of the catalysts was investigated. The shape, size, specific surface area and porosity, and composition of four different types of colloidal silica materials were analyzed, and the NOx conversion of V2O5/TiO2 catalyst prepared by these colloidal silica were studied. Properties of the catalysts prepared by colloidal silica depend on the nature of the colloidal silica used, in particular the alkaline substances such as Na in the silica were evaluated to be directly effect on the deNOx conversion of the catalyst. In addition, higher silica contents in the colloidal silica were found to improve the deNOx activity and thermal stability of the catalyst.



Colloidal Silica의 특성이 SCR 촉매의 성능 및 열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차 진선, 이 형원*,a, 신 민철, 정 보라**, 김 홍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재료기술센터
*국립산림과학원 목재화학연구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울산지역본부 친환경재료공정그룹

초록


본 연구에서는 압착·코팅방식 촉매 제조 공정에 첨가제로 사용되는 콜로이드 실리카의 특성이 제조된 촉매의 성능 및 열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4종의 콜로이드 실리카를 대상으로 실리카 형상 및 크기, 비표면적 및 기공특성, 성분 등을 분석하였으며 해당 콜로이드 실리카를 적용하여 제조한 V2O5/TiO2 촉매의 특성 평가 및 NOx 전환율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콜로이드 실리카를 이용하여 제조한 촉매의 특성은 적용한 콜로이드 실리 카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며, 특히 콜로이드 실리카 내 피독물질 함량은 촉매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인자인 것으로 분 석되었다. 또한 콜로이드 실리카 내 실리카 함량이 높을수록 촉매의 열안정성과 성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서 론

    선택적 촉매 환원(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법은 질소산화 물(NOx) 저감을 위해 적용되는 기술 가운데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공정이다[1,2]. SCR 공정은 촉매 상에서 질소산화물과 환원제(NH3)와의 반응으로 NO를 N2와 H2O로 환원시키는 공정으로, NH3-SCR의 일반 적인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3].

    4NH 3  + 4NO + O 2   4N 2  + 6H 2 O (standard reaction) 4NH 3  + 2NO 2  + O 2 3N 2  + 6H 2 O 4NH 3  + 2NO + 2NO 2 4N 2  + 6H 2 O (fast reaction)

    NH3-SCR의 mechanism에 대해서는 오랜 기간 연구가 되어왔는데, 대표적인 반응 mechanism은 Langmuir-Hinshelwood (L-H, NH3와 NO 가 촉매 표면에 흡착되어 반응)와 Eley-Rideal (E-R, NO는 가스상으로 반응)이며, Figure 1에 반응 경로를 나타내었다.

    SCR 공정에 사용되는 촉매의 조성은 V2O5-WO3(or MoO3)/TiO2가 일반적이며[5-7] 형상에 따라 corrugated type, honeycomb type, plate type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8,9]. Corrugate type은 glass fiber나 ceramic plate 등의 담지체 표면에 활성물질을 코팅한 촉매로 무게가 가볍고, 고온에서의 열충격에 대한 저항이 강한 장점이 있는 반면 입자상 물 질에 의한 plugging이 쉽게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8]. Honeycomb type 은 촉매 자체가 활성 물질로 이루어진 것으로, 높은 접촉면적으로 활 성이 뛰어나며 재생이 가능한 반면, 촉매 활성 물질이 기계 또는 열적 stress에 약하고 마모되기 쉬운 단점이 있다[10]. Plate type 촉매는 stainless steel net 또는 천공 판에 촉매물질을 담지 시켜 제조하는 것 으로 촉매지지체가 금속으로 되어있어 honeycomb 촉매보다 기계적 강도가 높고, 높은 열안정성, 낮은 압력 손실 등의 장점이 있는 반면, 접촉면적이 상대적으로 낮아 같은 효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촉매물질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8]. 압착⋅코팅 방식 촉매는 세라 믹 섬유 위에 촉매 slurry를 압착⋅코팅하여 세라믹 섬유 내부까지 촉 매물질을 담지 하는 방식의 촉매이다. 이 제조 방법은 담체 내부에까 지 촉매물질이 담지 되어 촉매물질의 표면 탈리 이후에도 활성을 유 지시킬 수 있으며, 촉매담체와 촉매물질의 결합강도를 증진시켜 기계 적 강도가 향상되고, 두께를 얇게 조절하여 무게가 가볍고 높은 개기 공율로 압력손실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SCR 촉매는 위와 같은 제조 형태에 따라 결합제와 같은 다양한 첨 가제를 필요로 하는데, 원하는 형상을 만들고 기계적 강도 구현을 위 해서는 반드시 첨가되어야 한다. 이러한 첨가제들은 촉매로서의 기능 성은 없기 때문에 첨가제 종류에 따라 촉매의 물리⋅화학적 특성 및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11].

    콜로이드 실리카는 음(-)전하를 띠는 무정질 실리카(Si ) 미립자가 수 중에서 콜로이드 상태를 이룬 것으로 washcoating을 통한 촉매 제조 시 많이 사용되는 첨가제이다. Liu 등의 연구자들은 stainless steel tube에 HZSM-5 코팅을 위해 콜로이드 실리카를 바인더로 적용하여 slurry를 제조하였으며, 콜로이드 실리카의 특성이 촉매 cracking 활성 및 부착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11]. B. Mitra와 D. Kunzruw 은 cordierite monoliths 제조를 위해 네 종류의 zeolite (ZSM5, b zeolite, mordenite, Zeolite Y)로 slurry를 제조하여 slurry 및 washcoat의 특성을 연구하였는데, 첨가제로 콜로이드 실리카를 적용하였다[12].

    본 연구에서는 압착⋅코팅 방식 SCR 촉매 제조를 위한 촉매 slurry 에 공정첨가제로 콜로이드 실리카를 적용하여 콜로이드 실리카의 특성 이 촉매의 성능 및 열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2. 실 험

    2.1. 촉매 제조

    압착⋅코팅 방식 SCR 촉매 제조를 위한 준비 단계로 콜로이드 실 리카를 적용한 TiO2 slurry를 제조하였다. 콜로이드 실리카 TiO2 slurry 제조를 위해 H2O 20 wt%에 각각의 콜로이드 실리카 38 wt%, TiO2 40 wt.%를 혼합하였으며, 이후 촉매 전구체인 ammonium metavanadate 1.0 wt%, oxalic acid 1.0 wt%를 추가 혼합하여 제조하였다. SCR 촉매 로써의 성능평가를 위해 제조한 TiO2 slurry를 120 ℃에서 12 h 건조 하여 수분을 증발시킨 후, 400 ℃에서 1 h 소성하여 V2O5/TiO2 촉매를 제조하였다.

    2.2. 촉매 성능평가

    콜로이드 실리카의 특성이 촉매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 하여 2.1에서 제조한 촉매의 NOx 전환율을 측정하였다. Inlet 가스의 조성을 NOx 300 ppm, NH3 300 ppm, O2 5 vol.%로 하였으며 온도는 300~400 ℃, SV (space velocity) = 80,000/h로 설정하였으며, 아래의 식을 적용하여 NOx 전환율을 계산하였다.

    NOx conversion rate (%) = C NO . in C NO,out C NO,in × 100

    • CNO,in: 반응기 유입 전의 NOx 농도

    • CNO,out: 반응기 유입 후의 NOx 농도

    2.3. 콜로이드 실리카 및 촉매의 특성 분석

    SCR 촉매 제조에 적용한 각기 다른 특성의 4종(A, B, C, D)의 콜로 이드 실리카에 대하여 실리카 형상 및 크기, 비표면적 및 기공특성, 성 분 등이 특성을 분석하였다. 콜로이드 실리카 내 실리카의 형상 및 크 기는 TEM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e, Philips, CM200)으로 분 석하였다. 각각의 콜로이드 실리카를 105 ℃에서 2 h 건조한 후 분쇄 하여 분말의 형태로 제조하였으며, 비표면적 및 기공특성은 N2 adsorption- desorption method (3Flex version 3.02, Micromeritics)로 분석 하였다. 해당 결과로부터 비표면적은 BET (Brunaure-Emmett-Teller) 식과 t-plot method을 적용하여 계산하였으며, 메조 기공크기와 부피 는 BJH (Barrett-Joyner-Halenda) method의 adsorption plot으로, 마이 크로 기공부피는 t-plot method부터 결과를 도출하였다. 콜로이드 실 리카의 성분은 XRF (X-ray fluorescence, Rigaku, ZSX 100e)로 분석하 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콜로이드 실리카에 대해서 S-X (X = A, B, C, D)로 표기하였다.

    콜로이드 실리카 종류별로 제조한 촉매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콜로이드 실리카와 마찬가지로 N2 adsorption-desorption method로 비 표면적 및 기공특성을, XRF로 촉매의 성분을 분석하였으며, XRD (X-ray diffraction, X´Pert PRO, Panalytical)로 촉매의 결정상을, FE-SEM (field emission-scanning electron microscopy, MIRA 3 XMU, TESCAN)으로 촉매 입자의 크기 및 형상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서는 콜로이드 실리카 종류별로 제조된 촉매에 대해 C-X (X = A, B, C, D)로 각각 표기하였다.

    2.4. 촉매 열처리 및 특성 분석

    촉매의 열적 안정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제조한 촉매를 furnace에 넣 고 750 ℃까지 5 ℃/min의 속도로 승온한 후, 해당온도에서 2 h 동안 열처리하였다. Vargas[13] 등은 논문에서 조건에 따라 배기가스의 온 도가 750 ℃까지 도달할 수 있다고 발표하여 이를 참조하여 열처리 온도를 결정하였다. 열처리 이후의 촉매에 대해서는 2.3의 촉매 특성 분석과 마찬가지로 N2 adsorption-desorption method로 비표면적 및 기 공특성을, XRD로 촉매의 결정상을, FE-SEM으로 촉매 입자의 크기 및 형상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열처리 이후의 촉매 성능 변화를 알아보 기 위하여 2.2에 따라 NOx 전환율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열처리 촉매에 대해서는 C-X-750 (X = A, B, C, D)로 표기하였다.

    3. 결과 및 고찰

    3.1. 촉매 성능평가

    콜로이드 실리카 종류별 특성이 SCR 촉매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300~400 ℃ 온도 범위에서 NOx 전환율을 평가하였 다. 동일한 조건을 유지하기 위하여 제조한 분말형 촉매를 sieving하 여 100~150 μm 크기의 촉매만을 사용하였다. Figure 2는 온도에 따 른 콜로이드 실리카 종류별 NOx 제거 효율 측정 결과를 나타낸 것이 다(실선). 결과를 통해 C-A는 다른 촉매에 비해 효율이 다소 낮은 것 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3.2에서 콜로이드 실 리카와 제조한 촉매의 성분, 비표면적 및 기공특성, 실리카의 형상 및 크기 등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Figure 2에는 750 ℃로 열처리한 촉매의 NOx 전환율 측정 결 과도 나타내었다(점선). 열처리 이후 전체 온도 영역에서 NOx 전환율 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열처리 후에도 NOx 전환율은 C-C-750에 서 가장 높았으나, C-D-750과의 편차는 감소하였다. C-D-750의 경우 300~400 ℃ 온도 범위에서의 평균 NOx 전환율 감소율은 약 23.8%였 으며, C-C (24.4%), C-B (32.4%), C-A (42.6%) 순인 것으로 분석되었 다. 3.3에서는 열처리 전⋅후의 촉매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러한 변화 의 원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3.2. 콜로이드 실리카 및 촉매의 특성 분석

    콜로이드 실리카로 제조한 V2O5/TiO2 촉매에서의 NOx 전환율의 차 이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콜로이드 실리카와 촉매의 특성을 분석 하였다. Figure 3은 실리카 입자의 크기 및 형상을 TEM으로 100,000배 확대하여 측정한 것으로 실리카 입자의 크기는 S-D > S-B > S-C > S-A 순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Table 1에는 질소흡⋅탈착 장치로 콜로 이드 실리카의 비표면적, 기공크기 및 기공부피를 측정한 결과를 정 리하였다. S-C의 비표면적은 다른 콜로이드 실리카에 비해 1.5~2배 높은 반면, 기공크기와 부피는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S-D는 이와 반대로 비표면적은 가장 낮은 반면, 기공크기는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리카의 입자크기가 가장 큰 S-D의 비표면적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입자크기가 가장 작은 S-A보다 S-C의 비표면적인 1.5배 큰 것으로 측정되어 콜로이드 실리카 내 실리카 입 자크기와 비표면적의 상관성은 미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비표 면적이 큰 S-C로 제조한 C-C에서의 NOx 전환율은 다른 촉매보다 높 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비표면적이 가장 작은 S-D로 제조한 C-D에서 의 NOx 전환율이 다른 C-B, C-C 촉매보다 높아 콜로이드 실리카의 입자크기나 비표면적이 촉매 성능의 직접적인 영향인자는 아닌 것으 로 판단되었다.

    Table 2는 콜로이드 실리카의 성분 분석결과, Table 3은 콜로이드 실리카 종류별로 제조한 촉매의 성분 분석결과이다. 콜로이드 실리카 성분 분석결과, S-C와 S-D는 Si 함량이 99.0% 이상인 것으로 분석되 었으나 S-A의 경우는 98.0%로 다른 콜로이드 실리카에 비해 Si 함량 이 다소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다른 콜로이드 실리카에 비해 Na의 함량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를 적용하여 제조한 촉매 성분 분석결과를 통해서도 C-A 촉매의 SiO2 함량은 9.8%로 다 른 콜로이드 실리카를 적용한 촉매에 비해 매우 낮은 것으로 분석되 었는데, 이는 S-A의 Si 함량이 다른 콜로이드 실리카에 비해 낮기 때 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C-A의 Na2O 함량은 다른 촉 매보다 다소 높게 측정되었고, Na2O의 함량이 낮았던 C와 D에서는 매우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Na는 K, Ca, Mg 등의 알칼리 금속류과 같이 SCR 촉매의 대표적인 피독물질로, Chen[2] 등은 알칼리 피독물질이 촉매 활성에 미치는 영 향을 연구하여 K의 영향이 가장 크며 Na > Ca > Mg 순이라고 보고 하였다. 연구자들은 0.1% Na2O 피독 시 피독 되지 않은 촉매에 비해 250 ℃에서 NOx 전환율이 약 20% 감소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즉, C-A 촉매에서의 낮은 NOx 전환율은 피독물질인 Na2O의 함량이 다른 촉매 보다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Pan[14] 등은 V2O5/ TiO2에 SiO2를 mole ratio 0.2로 doping 하였을 때 V2O5/TiO2보다 300 ℃에서 효율이 20% 향상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이는 SiO2 첨가로 비표면적이 증 가하고 V2O5가 잘 분산될 뿐만 아니라 acid site (Brønsted-acid) 증가로 산 화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보고하였다. 즉, C-A의 낮은 SiO2 함량 이 촉매 효율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3.3. 열처리 전⋅후의 특성 변화

    콜로이드 실리카로 제조한 촉매에서의 열처리 전⋅후의 NOx 전환 율 변화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열처리 전⋅후의 촉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Figure 4는 열처리 전⋅후의 촉매 입자크기 변화를 SEM으로 측정 한 결과이다. 열처리 이후 촉매 입자의 크기가 증가하고 일부 촉매에 서는 입자가 응집현상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Scherrer equation에 의한 crystallite size 측정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 는데, Table 4를 통해 열처리 후에 촉매의 crystallite size가 증가한 것 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C-A-750에서의 crystallite size의 증가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C-D-750에서의 변화가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Figure 5에는 콜로이드 실리카 종류별로 제조한 V2O5/TiO2 촉매와 이를 750 ℃에서 2 h 열처리한 후의 촉매에 대하여 XRD 분석결과를 나타내었다. 750 ℃ 열처리 전에는 모든 촉매의 결정상은 TiO2 anatase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Cha 등은 plate type의 촉매에서 촉매층만 을 분리하여 열처리한 후 결정상 변화를 고찰하였는데, 700 ℃ 이상 에서 열처리한 촉매에서는 TiO2 rutile peak가 검출되었다고 보고하였 다[15]. 콜로이드 실리카를 적용하여 제조한 촉매에서는 anatase peak 의 intensity가 높아 750 ℃ 열처리 후에도 rutile peak가 검출되지 않 은 것처럼 나타났으나 해당 부분을 확대한 결과, TiO2 anatase 상에서 rutile로의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XRD 상에서 SCR 촉매의 rutile peak의 검출은 촉매의 비표면적 감 소를 뜻하는데 이는 Table 1의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다. Table 1의 비표면적 및 기공특성 분석결과에서 750 ℃ 열처리 이후 촉매의 비표 면적 및 기공부피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C-A-750의 비표 면적 감소율이 열처리 전 대비 약 5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C-C-750과 C-D-750은 다른 두 종류의 촉매에 비해 감소율이 낮은 것 으로 분석되었다. C-C-750은 가장 높은 비표면적과 가장 높은 NOx 전 환율이 나타냈으나, 열처리 이후 NOx 전환율 감소율은 C-D-750이 가 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열처리 후, C-C-750과 C-D-750의 NOx 전환율 편차가 감소하였는데, Liu[16] 등은 V2O5/WO3-TiO2 촉매에 silica 첨가가 NH3-SCR 촉매 활성과 열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하여 silica에 의한 열적 안정성은 TiO2 crystallite interface에 Ti-O-Si solid solution을 형성하여 anatase 결정상의 TiO2를 안정화시키기 때문 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Kobayashi[17] 등의 연구진은 V2O5/TiO2와 V2O5/TiO2-SiO2 촉매 비교 연구를 통해 TiO2보다 TiO2-SiO2가 혼합된 촉매에서 높은 열적 안정성과 높은 vanadia 분포 특성을 나타냈다고 보고하였다. 즉. 750 ℃ 열처리 이후 C-D-750 촉매가 가장 높은 열적 안정성을 나타낸 것은 Table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콜로이드 실리카 의 실리카 함량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콜로이드 실리카 자 체의 높은 실리카 함량은 이를 적용하여 제조한 촉매에 높은 SiO2 함 량을 나타내, C-D-750의 경우 낮은 비표면적에도 불구하고 높은 NH3-SCR 촉매 활성과 열처리 이후에 열적 안정성을 나타낸 것으로 판단된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압착⋅코팅 방식 SCR 촉매 제조를 위한 촉매 slurry 에 콜로이드 실리카를 공정첨가제로 적용하여 콜로이드 실리카의 특 성이 촉매 성능 및 열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촉매의 성능과 열적 안정성은 콜로이드 실리카의 성분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로이드 실리카에 촉매 피독 물질인 Na 함량 이 높은 경우에는 촉매 자체에도 Na 함량이 높아 NOx 전환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콜로이드 실리카에 실리카 함량이 높을수록 열처 리 이후에 비표면적 변화, NOx 전환율 감소 등의 열적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SCR 촉매 제조 시 콜로이드 실리카를 공정첨가 제로 첨가하는 것은 촉매의 열적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콜로 이드 실리카 내 실리카의 함량은 촉매의 열적 안정성뿐만 아니라 촉 매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인자인 것으로 판단된다.

    감 사

    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재원으 로 수행한 산업기술혁신사업(과제번호: 10045846)으로 수행하였으며, 이에 감사드립니다.

    Figures

    ACE-31-1-61_F1.gif
    Mechanisms of NH3-SCR reported in literature: (a) Langmuir- Hinshelwood mechanism, (b) Eley-Rideal mechanism[4].
    ACE-31-1-61_F2.gif
    NOx Conversion of V2O5/TiO2 catalyst before and after heat treatment.
    ACE-31-1-61_F3.gif
    Particle size and shape of colloidal silica.
    ACE-31-1-61_F4.gif
    Change of catalyst particle size before and after heat treatment.
    ACE-31-1-61_F5.gif
    XRD patterns of V2O5/TiO2 catalyst before and after heat treatment: (a) before heat treatment, (b) after heat treatment.

    Tables

    Specific Surface Area and Porosity of Colloidal Silica and Catalysts
    Composition of Colloidal Silica (unit: wt%)
    Catalysts Composition by Type of Colloidal Silica (unit: wt%)
    Crystallite Size by Scherrer Equation

    References

    1. Z. Liu, J. Han, L. Zhao, Y. W. Wu, H. X. Wang, X. Q. Pei, M. X Xu, Q. Lu, and Y. P Yang, Effects of Se and SeO2 on the denitrification performance of V2O5-WO3/TiO2 SCR catalyst, Appl. Catal. A: Gen., 587, 117263(1-9) (2019).
    2. L. Chen, J. Li, and M. Ge, The poisoning effect of alkali metals doping over nano V2O5-WO3/TiO2 catalysts on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Ox by NH3, Chem. Eng. J., 170, 531-534 (2011).
    3. F. Gao, X. Tang, H. Yi, S. Zhao, C. Li, J. Li, Y. Shi, and X. Meng, A review on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Ox by NH3 over Mn-based catalysts at low temperatures. Catalysts, mechanisms, kinetics and DFT calculations, Catalysts, 7, 199(1-32) (2017).
    4. L. Chen, V. Agrawal, and S. L. Tait, Sulfate promotion of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itric oxide by ammonia on ceria, Catal. Sci. Tech., 9(8), 1802-1815 (2019).
    5. P. Forzatti, I. Nova, E. Tronconi, A. Kustov, and J. R. Thøgersen, Effect of operating variables on the enhanced SCR reaction over a commercial V2O5-WO3/TiO2 catalyst for stationary applications, Catal. Today, 184, 153-159 (2012).
    6. J. S. Cha, J. C. Choi, J. H. Ko, Y. K. Park, S. H. Park, K. E. Jeong, S. S. Kim, and J. K. Jeon, The low-temperature SCR of NO over rice straw and sewage sludge derived char, Chem. Eng. J., 156, 321-327 (2010).
    7. H. Chen, Y. Xia, R. Fang, H. Huang, Y. Gan, C. Liang, J. Zhang, W. Zhang, and X. Liu, The effects of tungsten and hydrothermal aging in promoting NH3-SCR activity on V2O5/WO3-TiO2 catalysts, Appl. Surf. Sci., 459, 639-646 (2018).
    8. S. Su, S. Feng, Y. Zhao, Q. Lu, W. Cheng, and C. Dong, Comparison of three types of NH3-SCR catalysts, Appl. Mech. Mater., 130-134, 418-421 (2012).
    9. R. M. Heck, Catalytic abatement of nitrogen oxides-stationary applications, Catal. Today, 53, 519-523 (1999).
    10. E. Tronconi and G. Groppi, A study on the thermal behavior of structured plate-type catalysts with metallic supports for gas/solid exothermic reactions, Chem. Eng. Sci., 55, 6021-6036 (2000).
    11. G. Liu, J. Guo, F. Meng, X. Zhang, and L. Wang, Effects of colloidal silica binder on catalytic activity and adhesion of HZSM-5 coatings for structured reactors, Chin. J. Chem. Eng., 22, 875-881 (2014).
    12. B. Mitra and D. Kunzru, Washcoating of different zeolites on cordierite monoliths, J. Am. Ceram. Soc., 91, 64-70 (2008).
    13. M. A. L. Vargas, M. Casanova, A. Trovarelli, and G. Busca, An IR study of thermally stable V2O5-WO3-TiO2 SCR catalysts modified with silica and rare-earths (Ce, Tb, Er), Appl. Catal. B: Environ., 75, 303-311 (2007).
    14. Y. Pan, W. Zhao, Q. Zhong, W. Cai, and H. Li, Promotional effect of Si-doped V2O5/TiO2 fo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Ox by NH2, J. Environ. Sci., 25, 1703-1711 (2013).
    15. J. S. Cha, J. W. Park, B. Jeong, H. D. Kim, S. S. Park, and M. C. Shin, Thermal deactivation of plate-type V2O5-WO3/TiO2 SCR catalyst, Appl. Chem. Eng., 28, 576-580 (2017).
    16. X. Liu, X. Wu, T. Xu, D. Weng, Z. Si, and R. Ran, Effects of silica additive on the NH3-SCR activity and thermal stability of a V2O5/WO3-TiO2 catalyst, Chin. J. Catal., 37, 1340-1346 (2016).
    17. M. Kobayashi, R. Kuma, S. Masaki, and N. Sugishima, TiO2-SiO2 and V2O5/TiO2-SiO2 catalyst: Physico-chemical characteristics and catalytic behavior in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O by NH3, Appl. Catal. B: Environ., 60, 173-179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