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고에너지밀도 연료(high-energy-density fuel, HEDF)는 일반적인 액 체 연료에 비해 밀도가 높고 같은 부피당 발열량이 높은 액체연료를 의미한다. 우주항공 산업에서 사용되는 비행체에서는 연료탱크의 용 적이 제한을 받기 때문에 높은 밀도와 발열량을 가진 고에너지밀도 연료가 필요하다.
석유 화학 공정의 부산물인 C5 유분인 사이클로펜타디엔(cyclopentadiene, CPD)과 아세틸렌(acetylene)을 합성하여 bicyclo[2.2.1]hepta- 2,5-diene(norbornadiene, NBD)를 생산할 수 있다. NBD의 이량화 반 응을 통해 norbornadiene dimer (NBDD)를 생산할 수 있다[1-3]. NBDD는 탄소/수소비가 91.25/8.75인 고분자이며 다중고리 탄화수소 이기 때문에 밀도가 높고 조밀한 구조를 가진다. 또한 NBDD는 추가 적인 변형 에너지를 유발하기 때문에 이상적인 고에너지밀도 연료의 후보물질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4,5]. 수소화된 NBDD (H-NBDD)는 높은 밀도(1.08 g/cm3)와 발열량(10,700 cal/cm3)을 가진다. NBDD는 NBD의 이량화 반응에 의해 생산되며, 14가지의 이성질체를 가진다 [6].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NBDD 이성질체는 pentacyclic exo-t-exo NBDD (Pxtx-NBDD), hexacyclic exo-endo NBDD (Hxn-NBDD)) 및 hexacyclic endo-endo NBDD (Hnn-NBDD)로 알려져 있다[3,7,8].
철, 코발트, 로듐, 및 니켈을 포함한 여러 유기금속 화합물로 이루어 진 균일계 촉매가 NBD 이량화 반응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었다[6,9-11]. 이 균일계 촉매는 알킬알루미늄과 같은 환원제를 사용하여 유기 용매에 가용성인 상기 금속의 착체를 환원시킴으로써 얻어짐이 밝혀졌다. 또한, 활성종은 포스핀 리간드와의 복합체 형성에 의해 안정화된다. 하지만 반응이 종료된 후에 상기 균일계 촉매를 재 사용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온성 액체촉매를 사용하면 NBD 이량 화 반응 후 촉매의 회수가 용이하며, 촉매의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결 과가 보고되었다. 그러나 이온성 액체촉매의 회수 및 재사용 중에는 NBD의 전환율과 NBDD의 수율이 현저하게 감소한다[7]. 이러한 NBDD 제조기술은 고가의 균일계 촉매를 필요로 하며 촉매의 회수와 재사용에 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보다 경제적인 NBDD 제조 공정 을 위해 회수와 재사용이 쉬운 불균일 촉매가 필요하다[12].
활성탄과 HZSM-5에 로듐 5-15 wt%를 담지한 불균일계 촉매가 NBD 이량화 반응을 촉진한다는 보고가 있다[13-15]. 그러나 이 결과는 고가의 로듐을 다량 포함하는 촉매를 사용한다는 단점이 있다. 본 저자 들은 이전 연구에서 귀금속을 담지하지 않은 제올라이트 촉매를 사용 하여 NBD 이량화 반응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16-18]. 본 연구는 HY제올라이트에 Co 금속을 담지한 불균일계 촉매 를 사용하였으며, Co 담지가 HY 제올라이트 촉매의 산특성에 미치는 영향과 NBD 이량화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2. 실 험
2.1. 촉매 제조
SiO2/Al2O3 몰 비가 60인 HY 제올라이트(Zeolyst, CBV 760)를 Zeolyst Co.로부터 구입하여 550 ℃에서 3 h 동안 소성한 후에 촉매 제조에 사용하였다. Co(NO3)2⋅6H2O (97.0%)를 Sigma-Aldrich에서 구입하여 Co 금속의 전구체로 사용하였다. Co(NO3)2⋅6H2O 0.22 g을 증류수 7 mL에 완전히 용해시켰다. 이 용액의 1/3을 HY zeolite 7 g에 incipient wetness 방법을 이용하여 담지한 후에 110 ℃의 오븐에서 3 h 동안 건조하였다. 담지 및 건조 과정을 세 번 반복한 후에, 담지된 촉매를 550 ℃에서 3 h 소성하여 사용하였다. Co가 담지된 촉매 (Co/HY)의 Co 담지량은 0.7 wt%이다.
2.2. 촉매의 특성 분석
질소흡착 실험은 BEL Japan사의 BELSORPⅡ를 이용하여 측정하 였다. 0.1 g의 시료를 cell에 장착하고, 200 ℃에서 8 h 동안 전처리 과정을 거친 후에 adsorption과 desorption을 얻었다. 시료의 비표면적 은 BET 방법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촉매의 산량과 산세기를 분석하기 위해 ammonia-temperature programmed desorption (NH3-TPD)분석을 BEL Japan사의 BEL-CAT-B 장치를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0.05 g의 시료를 석영 반응기에 배치하 고, 시료의 전처리 과정을 위해 헬륨 분위기(50 mL/min) 하에서 상온 으로부터 300 ℃까지 6 ℃/min의 속도로 가열하였다. 시료를 300 ℃ 에서 1 h 동안 전처리하고, 100 ℃로 냉각하였다. 5% NH3/N2 가스를 이용하여 50 mL/min의 흐름 하에 30 min 동안 100 ℃에서 암모니아 를 흡착하고, 50 mL/min의 유속으로 헬륨을 30 min 동안 흘려서 시료 에 물리흡착된 암모니아를 제거하였다. 암모니아가 흡착된 시료에 헬 륨을 50 mL/min의 유속으로 흘려주면서 10 ℃/min의 승온 속도로 550 ℃까지 증가시켰다. 이때 탈착되는 암모니아를 열전도도 검출기 로 측정하였다.
촉매의 산점 종류를 분석하기 위해 Perkin Elmer사의 Spectrum GX 장치를 사용하여 pyridine-FTIR 분석을 수행하였다. 0.013 g의 시료를 mold에 넣고 고르게 분포한 뒤, 3 ton의 압력을 가하여 디스크 형태로 제조하였다. 고온 및 진공에서 IR spectrum을 측정하기 위해 스테인레 스 스틸 재질로 제작된 in-situ IR cell을 사용하였다. Window는 직경 20 mm × 두께 4 mm인 CaF2를 사용하였고,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window 주변에 냉각수를 흘려주었다. 시료 holder와 몸체를 각각 가 열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으며, 온도를 프로그래밍하기 위해 온도 조 절기를 이용하였다. Disk 형태의 시료를 장착시킨 IR cell은 진공 상태 (10-3 torr)에서 300 ℃까지 가열한 후, 1 h 동안 유지하여 전처리를 진 행하였다. Pyridine 증기를 상온에서 30 min 동안 시료에 흡착시켰다. 이후, 1 h 동안 진공 상태를 유지시켜 물리 흡착된 pyridine을 제거한 후에, IR cell의 온도를 100 ℃부터 300 ℃까지 50 ℃ 간격으로 상승 시키면서 IR 스펙트럼을 얻었다.
2.3. Bicyclo[2.2.1]hepta-2,5-diene의 이량화 반응
NBD 이량화 반응은 고온 고압용 회분식 반응기(160 mL)를 (주)한 울엔지니어링에서 구입하여 사용하였다. 용매는 톨루엔을 사용하였으 며, NBD : toluene의 비를 1 : 3으로 하여 반응 실험을 수행하였다. NBD 30.0 g, toluene 90.0 g 그리고 반응물대비 4.1 wt%의 촉매와 혼 합하였다. 반응기에 N2 gas를 20 bar가 되도록 채우고, 반응기의 온도 를 250 ℃로 상승시키고 교반속도를 300 rpm으로 설정하여 반응을 진행하였다. 2 h 간격으로 샘플을 채취하고, 수집된 샘플은 GC-MS (GC - Agilent Technologies 6890N, MS - Agilent 5973)를 사용하여 정성 분석을 수행하고, GC-FID (YL 6100 GC)를 사용하여 정량분석 을 수행하였다. GC-MS 및 GC-FID에 사용한 컬럼은 각각 HP-5MS (capillary column, 60 m × 0.320 mm, 0.25 μm) 및 CP-Sil5 (capillary column, 30 m × 0.32 mm, 0.25 μm)이다. NBD 전환율, NBDD 선택도 및 수율은 각각 아래 식으로 계산하였다.
2.4. 고에너지밀도 연료 제조 및 물성 측정
190 mL 용량의 고온 고압용 회분식 반응기에 상기 NBD 이량화 반 응생성물 120 g을 투입하고, Pt (5 wt%)/C 촉매(Sigma-Aldrich) 2.0 g 을 투입한 후 수소화 반응을 수행하였다. 반응기의 온도는 120 ℃, 반 응 압력은 10 bar, 교반속도는 150 rpm이었다. 반응 시작 7 h 후에 반 응생성물을 냉각한 후 여과를 수행하여 촉매를 제거하였다. 수소화 반응물을 1 torr 이하의 진공에서 진공 증류를 수행하여 40 ℃ 미만의 끓는점을 갖는 용매를 제거하였다. 진공증류 후에 잔류물의 발열량을 Parr 6200 calorimeter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3. 결과 및 토론
3.1. 촉매 특성 분석 결과
HY 제올라이트에 Co 담지가 촉매의 BET 표면적과 기공 부피에 미 치는 영향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HY 제올라이트 촉매의 표면적과 기공의 크기는 각각 786 m2/g 및 0.34 cm3/g이다. 코발트를 담지한 촉 매는 BET 표면적과 기공 부피가 각각 775 m2/g 및 0.32 cm3/g으로 나 타나서 HY 제올라이트에 비해서 약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발트가 HY 제올라이트의 외부표면과 미세기공의 입구를 일부 막기 때문에 표면적과 기공의 부피가 약간 감소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Figure 1에서 보이듯이 HY 제올라이트 촉매의 질소흡착 등온선은 IUPAC 분류에서 Type 1의 형태(Langmuir형)를 보이는데, 이는 micropore를 가지는 기공이 발달되었음을 의미한다. Co/HY 촉매의 질소 흡착 등온선도 HY 제올라이트 촉매의 질소흡착 등온선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코발트를 담지한 이후에 기공 구조에 영향을 받지 않 았음을 알 수 있다.
촉매의 산 세기와 산점의 양을 분석하기 위해 NH3-TPD 분석을 수 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ure 2와 Table 2에 나타내었다. NH3-TPD 분 석 결과의 peak 적분 면적은 암모니아의 탈착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산점의 양과 비례한다. 또한 peak이 나타난 온도는 촉매가 가진 산의 세기로 분석할 수 있다. HY 제올라이트 촉매는 150 ℃와 310 ℃에서 두 개의 뚜렷한 peak를 보인다. 즉 HY촉매는 약한 세기의 산점과 강 한 세기의 산점을 동시에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310 ℃ peak의 면적은 150 ℃ peak의 면적보다 더 넓은데, 이는 강한 세기의 산점의 양이 약한 세기의 산점의 양보다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HY 제올라이트에 코발트를 담지한 후에 산점의 총량은 큰 차이가 없 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그러나 NH3-TPD profile에는 뚜렷한 변 화가 나타났다. Co/HY 촉매의 150 ℃에서 나타나는 peak는 HY 제올 라이트의 peak보다 그 면적이 더 커진 반면에 310 ℃ 부근의 peak는 HY 제올라이트 촉매의 peak에 비해서 훨씬 작게 나타났다. 즉, Co/HY 촉매는 HY보다 약한 세기의 산점이 증가한 반면에 강한 세기 의 산점이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즉, 코발트를 담지한 후에 산점의 세기는 HY 제올라이트에 비해 훨씬 약해진 것을 알 수 있다.
제올라이트 촉매의 NH3-TPD profile로부터 Brönsted 산점과 Lewis 산점을 구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19]. Pyridine-IR 분 석을 통해서 촉매 표면의 Bronsted 산점과 Lewis 산점을 구분할 수 있 다[20]. Figure 3은 Co/HY 촉매를 이용하여 온도에 따른 Py-IR 스펙트 럼 결과를 나타냈다. 일반적으로 제올라이트의 Py-IR 스펙트럼의 1450 cm-1 부근과 1590-1620 cm-1 영역에는 비공유 전자쌍을 받을 수 있는 산점인 Lewis 산점과 silanol group (Si-OH)에 수소 결합으로 되 어 있는 약한 세기의 결합으로 인한 H 산점 peak가 동시에 나타나서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H 산점은 매우 약한 산점이기 때문에 온도를 증가시키면 쉽게 분해가 되는 산점이다. 따라서 Lewis 산점과 H 산점의 정확한 구별을 위해 Py-IR 분석은 온도를 상승시켜 측정을 하였으며, 온도 변화에 따른 peak의 변화 여부로 산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21-24]. 온도를 300 ℃까지 증가시켰을 때 거의 사라지는 1590 cm-1 피크는 H 산점으로 보인다. Co/HY 촉매의 Py-IR 스펙트럼 에서 온도가 300 ℃까지 증가하여도 4개의 피크가 사라지지 않고 뚜 렷하게 유지된다. 이들 중에서 1450 cm-1과 1609 cm-1에 나타난 peak 들은 Lewis산의 특성 peak라고 볼 수 있다. 또한 1542 cm-1에서 나타 나는 peak도 온도가 300 ℃까지 증가하여도 크기가 그대로 유지되며, 이는 Brönsted산의 특성 peak이다. 한편, 1490 cm-1에서 나타나는 peak 는 Brönsted산과 Lewis산이 동시에 나타나는 peak이다[21].
HY 제올라이트 촉매와 Co/HY촉매의 Py-IR 분석 결과 중에서 200 ℃에서 얻은 결과를 Figure 4에 비교하였다. HY 제올라이트와 Co/HY 촉매는 둘 다 1452 cm-1과 1542 cm-1에 peak를 보여서 Lewis 산점과 Brönsted 산점을 가지는 것으로 알 수 있다. 그러나 두 촉매의 Py-IR 스펙트럼에서 뚜렷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데, Co/HY 촉매는 Brönsted 산점 특성 peak (1542 cm-1)의 크기에 비해 Lewis 산점 특성 peak (1450 및 1608 cm-1) 크기가 더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1450 cm-1와 1542 cm-1의 peak들을 기준으로 Lewis산/Brönsted산의 비를 구해서 Table 2에 나타냈다. HY 제올라이 트 촉매상에서 Lewis산/Brönsted산의 비는 0.4이었으나 Co/HY 촉매 상에서는 2.04로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Py-IR 결과와 NH3-TPD 결과를 함께 해석을 하면, 코발트를 담지한 후에 약한 산점 의 양이 증가하고 강한 산점의 양이 감소한 원인이 Brönsted산의 감소 와 Lewis산의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3.2. Bicyclo[2.2.1]hepta-2,5-diene의 이량화 반응
Bicyclo[2.2.1]hepta-2,5-diene (NBD) 이량화 반응은 250 ℃의 반응 조건에서 NBD대비 4.1 wt%의 촉매, 300 rpm의 교반 속도로 회분식 반응기에서 수행되었다. 용매로서 톨루엔(NBD/톨루엔 무게비 = 3)을 사용하였다. 촉매를 사용하지 않은 열반응의 경우, NBD는 8 h의 반응 시간 동안 거의 반응하지 않았다. HY 제올라이트와 Co/HY 촉매를 사 용하여 NBD 이량화 반응을 수행할 때, NBD 이량체 외에도 삼량체 또한 생성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GC-MS 분석 결과, 분자량 158의 부산물이 생성되어 톨루엔과 시클로펜타디엔의 반응생성물이 부생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시클로펜타디엔의 형성은 고체 산 촉매를 통 한 NBD의 분해에 기인한다. 이 부산물은 MW158로 명명하였다.
Figure 5에 HY 제올라이트 또는 Co/HY를 촉매로 사용하여 NBD 이량화 반응을 수행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반응이 8 h 동안 진행된 Co/HY 촉매는 HY 제올라이트 촉매보다 더 높은 NBD 전환율을 나타 내었다. 생성물의 선택도를 살펴보면, Co/HY 촉매상에서 NBD 이량 체의 선택도는 HY 촉매의 경우보다 약간 낮지만, 삼량체를 포함한 소 중합체의 선택도는 Co/HY 촉매상에서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결과 적으로 Co/HY 촉매의 NBDD의 수율은 HY 촉매의 경우보다 높은 것 으로 나타났다. 고체산 촉매를 이용한 다중고리 화합물의 소중합 반 응은 촉매의 기공 특성과 산점의 특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25,26]. 특히 기공의 크기가 큰 촉매일수록 반응물과 생성물의 분자 확산에 유리하여, 다중고리 화합물의 소중합 반응이 효과적으로 촉진된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두 촉매는 미세기공을 보유한 촉매이며, Co/HY 촉매가 기공 표면적 및 기공 부피가 약간 작 다. 따라서 Co/HY 촉매의 활성이 더 우수한 원인은 산 특성에 기인한 다고 할 수 있다. NH3-TPD 및 Py-IR을 통해 확인한 바에 의하면 Co/HY 촉매의 산량은 HY 촉매와 유사하고, 산 세기는 HY 촉매에 비 해 더 약하다. 반면에 Co/HY 촉매 상에는 Lewis 산점이 HY 촉매 보 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즉, NBD 이량화 반응에서 Co/HY 촉매의 활성이 HY 촉매보다 더 높은 것은 Lewis 산점의 역할 이 더 크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3.3. 수소화된 NBDD의 고에너지밀도 연료로서의 특성 분석
회분식 반응기에서 Pt (5 wt%)/C 촉매를 이용하여 NBD 이량화 반 응 생성물의 수소화 반응을 수행하였다. 수소화 반응 후에 여과를 통 해서 촉매를 제거하고, 1 torr 이하의 진공에서 증류를 수행하여 용매 를 제거하였다. 진공증류 후에 얻은 수소화된 NBDD (H-NBDD)의 밀 도와 발열량을 측정한 결과, 각각 1.07 g/cm3 및 10,900 cal/cm3이었다. 문헌에 의하면, Rh 등을 포함하는 유기금속착물로 구성된 균일계 촉 매를 사용하여 NBDD를 제조하고 이를 수소화하여 얻은 H-NBDD는 이성질체에 따라서 1.02-1.08 g/cm3 범위의 밀도와 10,500-12,300 cal/cm3 범위의 발열량을 갖는다고 알려져 있다[3]. Co/HY 촉매를 이 용하여 제조한 H-NBDD의 밀도와 발열량이 문헌에 알려진 값과 잘 일치하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제조한 H-NBDD가 고에너지밀도 연료로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4. 결 론
HY 제올라이트 촉매에 코발트를 담지하면 산점의 양은 큰 변화가 없으나, 약한 산점의 양이 증가하고 강한 산점의 양이 감소하여 산 세 기가 약해졌다. 이는 Brönsted산의 감소와 Lewis산의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HY 제올라이트와 Co/HY를 촉매로 사용하여 NBD 이량화 반응을 수행한 결과, Co/HY 촉매는 HY 제올라이트 촉 매보다 더 높은 NBD 전환율과 NBDD 수율을 나타내었다. NBD 이량 화 반응에서 Co/HY 촉매의 활성이 HY 촉매보다 더 높은 것은 Lewis 산점의 역할이 더 크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Co/HY 촉매를 이용 하여 제조한 H-NBDD의 밀도와 발열량이 문헌에 알려진 값과 잘 일 치하며, 본 연구에서 제조한 H-NBDD가 고에너지밀도 연료로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