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화석연료의 연소공정에서는 필연적으로 질소산화물(NOx)이 발생하 게 된다. 질소산화물은 휘발성유기화합물과 함께 미세 먼지 및 광화 학 스모그(photochemical smog) 생성의 주요 원인 물질이다[1]. 질소 산화물을 제거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흡수(absorption), 흡착 (adsorption), 촉매 환원법(catalytic reduction) 등 다양한 기술이 알려 져 있으며, 이 중 촉매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이 질소산화물 저감에 매 우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2-8]. 일반적으로 질소산 화물 저감에 사용되는 촉매는 250-450 ℃의 온도에서는 탁월한 활성 을 나타내지만, 온도가 더 높거나 낮을 경우 질소산화물 제거효율이 크게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9-11].
선택적 촉매 환원공정(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에서 질소 산화물이 효과적으로 제거되는 온도 범위가 넓지 않아, 많은 연구자 들이 저온 NOx 환원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12-15]. 또한, 연소개소에 따라 배기가스 온도가 변동하는 경우가 많 아 안정적인 질소산화물 저감 효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온 및 저 온에서 촉매의 활성이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 저온에서 질소산화물 의 저감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NO/NO2비율을 변화시켜 촉매의 반 응성을 높이거나, 저온 플라즈마를 조합하여 촉매활성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12,14,15]. 암모니아를 환원제로 이용하는 선 택적 촉매 환원법(NH3-SCR)의 경우 NO/NO2 비율을 1 : 1로 조절하 면 촉매 반응이 빨리 일어나 질소산화물 전환 효율이 높아진다고 알 려져 있다[16,17]. 탄화수소 선택적 촉매 환원법(hydrocarbon SCR, HC-SCR)의 경우에는 NO2의 농도를 증가시키면 반응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8]. 또한, 플라즈마(plasma)를 촉매 공정에 결 합시킬 경우에는 NOx의 주성분인 NO가 NO2로 쉽게 산화되고, 환원제 인 탄화수소가 부분적으로 산화되어 질소산화물 환원 성능이 향상된 다고 보고되어 있다[19,20]. 플라즈마를 촉매 공정에 결합하는 방법으 로는 촉매층 내에서 플라즈마를 발생시키는 1단계 방법[20-23]과 촉매 층과 플라즈마 발생영역이 각각 별도로 구성된 2단계 방법[19,24-27] 이 있다. HC-SCR의 경우 1단계 또는 2단계 반응기 모두 높은 NOx 전 환효율을 나타낸다[19,20,28]. 그러나 400 ℃이상의 고온에는 플라즈 마 공정을 촉매와 결합했을 때의 효과가 없다. 400 ℃이상의 온도에 서는 환원제인 탄화수소가 플라즈마 및 촉매에 의해 산화되어 NOx 환 원에 이용되지 못하므로 NOx 저감효율이 감소하게 된다[29,30].
본 연구에서는 NOx의 환원제로 n-헵테인(n-heptane)을 사용하는 HC-SCR 공정을 기본으로 하여 고온에서는 촉매 공정(HC-SCR)을 단 독으로 이용하고, 저온에서는 플라즈마와 촉매가 결합된 공정(플라즈 마-HC-SCR)을 이용하여 150-500 ℃의 넓은 온도범위에서 NOx를 효 과적으로 저감하고자 하였다. 우선 다양한 금속 촉매를 이용하여 온 도변화에 따른 NOx 저감효율을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선정된 촉 매를 가지고 1단계 플라즈마-HC-SCR 반응기를 구성하였다. 플라즈마 가 촉매에 결합된 경우에는 다양한 온도에서 반응기에 공급되는 전압 을 변화시키며 플라즈마 세기에 따른 NOx 전환효율을 조사하였다.
2. 실험장치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촉매 지지체로 γ-Al2O3를 사용하였는데 이 지지체 는 비표면적(specific surface area)이 넓고 열적 안정성이 우수하여 촉 매 지지체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이다[31]. 사용된 γ- Al2O3 (비표면적 : 175 m2 g-1, Alfa Aesar, USA)는 지름이 3.2 mm, 길이가 3.7 mm인 원통형 펠릿(pellet) 형태이다. 촉매 전구물질로 AgNO3 (Sigma-Aldrich, USA), Fe(NO3)3⋅9H2O (Junsei, Japan), Cu(NO3)2⋅ 3H2O (Junsei, Japan), Zn(NO3)2⋅6H2O (Sigma-Aldrich, USA), Ce(NO3)3 ⋅6H2O (Kanto Chemical, Japan), RuCl3 (Sigma-Aldrich, USA), NH4VO3 (Junsei, Japan), Co(NO3)2⋅6H2O (Sigma-Aldrich, USA), Ni(NO3)2⋅6H2O (Acros Organics, Belgium) 및 Mn(NO3)2⋅6H2O (Junsei, Japan)을 사용하여 Ag/γ-Al2O3, Fe/γ-Al2O3, Cu/γ-Al2O3, Zn/γ-Al2O3, Ce/γ-Al2O3, Ru/γ-Al2O3, V/γ-Al2O3, Co/γ-Al2O3, Ni/ γ-Al2O3 및 Mn/γ-Al2O3를 제조하였다. 위의 금속염 전구물질을 각 각 증류수에 녹여 수용액을 제조한 후 지지체인 γ-Al2O3에 함침 (impregnation) 시키고, 110 ℃의 오븐에서 12 h 건조한 다음 550 ℃의 전 기로에서 공기분위기로 6 h 소성하였다[32]. 제조된 촉매의 금속 담지 량은 모두 2.0%(w/w)가 되도록 하였다.
Figure 1은 HC-SCR에 플라즈마가 결합된 플라즈마-HC-SCR 실험 장치의 개략도를 나타낸 것이다. 실험 장치는 크게 반응기, 기체 주입 부, 전력 인가부, 분석부로 이루어져 있다. 반응기는 고온에서도 운전 이 가능하도록 세라믹 튜브(내경 : 27 mm, 외경 : 35 mm, 두께 : 4 mm)로 제작되었으며, 세라믹 튜브에는 직경이 6 mm인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 재질의 전극을 동축으로 삽입하여 방전전극 (discharging electrode)으로 사용하였다. 세라믹 튜브 외부에는 구리선 이 50 mm 감싸져 있으며, 접지 전극의 역할을 한다. 방전전극과 접지 전극 사이에 교류(alternating current, AC) 고전압이 인가되면 세라믹 튜브 내부에서 플라즈마가 발생하게 된다. 플라즈마가 발생하는 영역 에 촉매가 위치하도록 촉매층 양 끝을 세라믹 부싱(ceramic bushing) 을 이용하여 고정하였으며, 이 공간에 충진된 촉매의 양은 20 g이었 다. 반응기 온도를 제어하기 위해 비례적분 제어기가 장착된 튜브형 퍼니스(DTF-50300, Daeheung Science, Korea) 내부에 플라즈마- HC-SCR 반응기를 설치하였다.
반응기로 공급되는 기체(모사배기가스)는 질소(87%), 산소(10%), 수분(3%) 그리고 NO (300 ppm)로 이루어져 있다. 각 기체의 유량을 정밀 조절하기 위해 유량조절기(mass flow controller, AFC 500, Atovac, Korea)를 사용하였다. 플라즈마-HC-SCR 반응기에 주입되는 공급 기체의 총 유량은 2 L min-1 (공간속도 : 4800 h-1)이었다. 환원제 인 n-헵테인과 수분은 증기압을 이용하여 주입하였다. Figure 1과 같 이 n-헵테인과 물이 담겨있는 용기를 항온수조에 넣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며 산기관(gas diffuser)을 통해 일정량의 질소를 주입하면 n-헵 테인과 수분이 포화된다.
플라즈마 발생을 위해 교류 고전압(주파수 : 60 Hz, 최대 피크전압 : 30 kV)을 공급하였으며, 반응기에서 소모된 방전전력(discharge power)은 Lissajous 전압-전하 선도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전하를 측 정하기 위해 커패시터(1 μF)를 플라즈마-HC-SCR 반응기에 직렬로 연 결하고 커패시터 양단에 걸리는 전압을 10 : 1 전압 프로브(voltage probe, P69139, Tekronix, USA)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방전 전극에 인가되는 전압은 1000 : 1 고전압 프로브(P6015, Tekronix, USA)를 사 용하여 측정하였다. 측정된 전압은 디지털 오실로스코프(TDS 3034, Tekronix, USA)에 기록 및 저장되었다. NOx 농도 분석에는 NO-NO2 분석기(rbr-Computertechnik GmbH, DE/dcom-KD, Iserlohn, Germany) 가 이용되었다. n-헵테인의 농도는 불꽃 이온화 검출기(flame ionization detector, FID)와 60 m 길이의 모세관 컬럼(BR-624ms, Bruker, USA)이 장착된 가스크로마토그래프(gas chromatograph, Bruker 450-GC, USA)로 분석되었다.
3. 결과 및 고찰
Figure 2에는 γ-Al2O3에 담지된 다양한 금속촉매를 이용하여 온도 변화에 따른 NOx 전환효율을 측정한 결과가 제시되어 있다. 반응온도 는 200-500 ℃범위에서 50 ℃간격으로 변화되었다. 이 실험에서는 촉매 자체의 온도별 활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플라즈마를 발생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NOx 전환효율을 조사하였다. 환원제인 n-헵테인의 농 도는 257 ppm로 고정하였으며, 이때 C1/NOx 비율은 1/6이었다. Figure 2 에서 보는 바와 같이 NOx 전환효율이 50% 이상인 촉매는 Ag/γ-Al2O3 (350 ℃에서 전환효율 약 75%), Zn/γ-Al2O3 (450 ℃에서 전환효율 약 68%), Ni/γ-Al2O3 (400 ℃에서 전환효율 약 75%)로 나타났으며, 반응온도를 최대 NOx 전환효율이 나타나는 온도 이상으로 더욱 증가 시킬 경우 오히려 NOx 전환효율이 감소하였다.
저온에서는 플라즈마-HC-SCR 공정을 이용하여 NOx 전환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고온에서는 플라즈마의 역할이 없으므로 촉매만 을 이용하여 NOx 전환효율을 증가시켜야 한다. 고온 영역에서의 촉매 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NOx 전환효율이 가장 높은 Ag와 500 ℃의 고온에서 NOx 전환효율이 가장 높은 Zn을 각각 1%씩 담지하여 Ag-Zn/γ-Al2O3촉매를 제조하였다. Figure 3(a)는 Ag/γ-Al2O3, Zn/ γ-Al2O3 및 Ag-Zn/γ-Al2O3 촉매의 NOx 전환효율을 반응온도별로 비교한 그림이다. Figure 3(a)에서와 같이 350 ℃이하에서는 Ag-Zn/ γ-Al2O3의 NOx 전환효율이 Ag/γ-Al2O3 촉매보다 낮았다. 이는 Ag-Zn/γ-Al2O3 촉매의 Ag 담지량이 1%로 Ag/γ-Al2O3 촉매의 2% 보다 낮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350~450 ℃사이에서는 Ag-Zn/γ- Al2O3 촉매의 NOx 전환효율이 단일 금속이 담지된 Ag/γ-Al2O3나 Zn/ γ-Al2O3보다 높게 나타났다. 500 ℃의 높은 온도에서도 Zn/γ-Al2O3 촉매 보다는 다소 낮기는 하였으나 전환효율이 5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Figure 3(b)~3(d)는 Ag/γ-Al2O3, Zn/γ-Al2O3, Ag-Zn/γ- Al2O3 촉매를 사용했을 때 반응기 출구의 NO와 NO2 농도를 나타낸다. Figure 3(b)를 보면 Ag/γ-Al2O3 촉매를 사용한 경우 350 ℃이하에서 는 온도의 증가에 따라 NO가 N2로 효과적으로 환원되고, NO2 농도는 낮게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50 ℃이상에서 NOx 전환효율이 낮은 것은 NO가 N2로 환원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Figure 3(c)는 Zn/γ- Al2O3 촉매를 사용했을 때의 결과로서, 300 ℃이상의 온도에서 NO가 NO2로 산화되지만 450 ℃이상에서는 대부분의 NO2가 N2로 전환됨을 확인할 수 있다. Ag와 Zn을 각각 1%씩 혼합한 Ag-Zn/γ-Al2O3 촉매의 경우에는 Ag/γ-Al2O3와 마찬가지로 NO2의 농도가 낮게 유지되며 NOx 전환효율은 NO의 농도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Figure 4와 Figure 5는 비표면적 분석기(surface area analyzer, Autosorb-1-MP, Quantachrome Instruments, USA)와 X-선 회절기 (X-ray diffractormeter, D/MAX2200H, Rigaku, Japan)를 이용하여 촉 매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한 것이다. 촉매의 비표면적은 -196 ℃에서 N2의 흡착-탈착 등온선의 상대 압력(P/P0)을 이용하여 Brunauer- Emmett-Teller (BET) 방법으로 계산되어 진다. 기공 크기 분포는 N2 의 흡착-탈착 등온선의 탈착 데이터로부터 Barrett-Joyner-Halenda (BJH) 방법으로 결정된다. Figure 4(a)는 촉매 종류별 N2 흡착-탈착 등 온선으로 Ag/γ-Al2O3, Zn/γ-Al2O3, Ag-Zn/γ-Al2O3 촉매 모두 IUPAC에 의해 정의된 전형적인 메조기공 물질의 특성(type IV)을 보 이며, 비표면적은 186-188 m2 g-1로 거의 유사하였다. Figure 4(b)에서 보는 바와 같이 평균 기공 크기는 3.2-3.9 nm (공극 체적 : 0.44- 0.46 cc g-1)로 나타났다. 기공 크기 분포는 촉매 활성의 중요한 요소이며 5 nm 이하의 기공 크기가 질소산화물의 촉매환원에 유리하다고 보고 되어 있다[33]. Figure 5는 촉매의 X-선 회절 분석 결과이다(X-ray source : Cu Kα; voltage : 40 kV; current: 40 mA; scanning speed : 4° min-1; scanning range : 5~80°). 그림과 같이 γ-Al2O3에 의해 나타 나는 특성피크(37.48, 45.8, 66.9°)가 관찰되었으나 Ag와 Zn의 피크는 관찰되지 않았다. 선행 연구에 의하면[33], 은(Ag) 촉매는 담지량 8% 이상에서 특성 피크가 관찰되는 물질이다. 본 연구에서는 Ag 함량이 낮아 특성 피크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Zn 또한 함량이 1%로 낮아 피 크가 관찰되지 않았다.
Figure 6은 플라즈마-HC-SCR 반응기에 공급되는 교류 고전압을 증 가시킴에 따라 반응기에 인가되는 에너지밀도(specific input energy, SIE)가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나타낸다. 에너지밀도는 Lissajous 전압- 전하 선도를 이용하여 측정된 방전전력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식 (1)에서 P는 방전전력(W), Q는 기체의 유량(L s-1)이다. 방전전압 변화에 따른 에너지 밀도는 온도의 증가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 이며, 350 ℃일 때의 에너지밀도가 150 ℃일 때의 값보다 약 2배 이상 높았다. 이와 같이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밀도가 증가하는 것은 온도가 높을수록 동일한 전압에서도 기체 분자가 쉽게 이온화되기 때 문이다[34]. 일정한 압력에서 온도가 증가하면 기체밀도가 감소하므로 분자간 거리가 멀어지고, 이에 따라 자유전자가 더욱 높은 에너지로 가속될 수 있으므로 중성분자와 충돌 시 이온화 가능성이 높아진다.
Figure 7은 Ag-Zn/γ-Al2O3 촉매를 사용하여 플라즈마-HC-SCR 반 응기에 플라즈마를 발생시킨 후 NOx 전환효율 및 n-헵테인 소비량을 측정한 것이다. 앞의 Figure 3(a)에서 보면 촉매 단독 공정에서 Ag-Zn/ γ-Al2O3 촉매의 최대 NOx 전환효율을 나타내는 온도 범위는 350~ 450 ℃로, 이 온도범위에서는 플라즈마를 결합하지 않아도 NOx가 효 과적으로 제거된다. 그러나 이보다 낮은 온도영역에서는 촉매의 NOx 제거 활성이 낮으므로 플라즈마를 사용하여 NOx 전환효율을 높이고 자 하였다. 플라즈마-HC-SCR 반응기의 온도는 150-350 ℃범위에서 50 ℃간격으로 변화시키며, 각 온도마다 공급되는 교류 고전압을 15~30 kV로 증가시키며 NOx 제거 실험을 실시하였다. 교류 고전압 을 변화시키면 Figure 6과 같이 에너지밀도가 변화된다. 반응기에 공 급되는 기체의 조성은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n-헵테인(257 ppm), NOx (300 ppm), 산소(10%), 수분(3%)이었다. 플라즈마-HC-SCR 공정에서 NOx 전환효율은 Figure 7(a)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촉매 단독 공정에 비 해 크게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그림에서 에너지밀도가 0 J L-1 에서의 값이 촉매만의 NOx 제거효율이다. 플라즈마에 의한 NOx 전환 효율 향상 효과는 특히 온도가 낮을수록 두드러졌는데, 예를 들면, 반 응기 온도가 250 ℃일 때, 촉매의 NOx 전환효율은 ~3%에 불과하지 만 플라즈마를 결합했을 때는 90%에 근접한 높은 전환효율을 나타내 었다. 또한, Figure 7(a)에서 보는 바와 같이 NOx 전환효율에 있어서 최적의 에너지 밀도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적 에너 지 밀도가 50~90 J L-1으로 나타났다. 최적 에너지 밀도 이상으로 에 너지 밀도가 증가하게 되면 NOx 전환과 동시에 플라즈마에 의해 N2 와 O2가 반응하여 NOx를 생성하기도 하며, 환원제인 n-헵테인이 이산 화탄소로 산화되는 비율이 증가하므로 NOx를 환원시키지 못하게 되 어 결국 일정 수준 이상으로 에너지 밀도가 증가하면 NOx 전환효율이 저하된다. Figure 7(a)에서 보면 반응기 온도가 300~350 ℃인 경우 에 너지 밀도가 증가함에 따라 NOx 전환효율이 크게 감소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은 에너지 밀도를 증가시킴에 따라 n-헵테인이 산화되어 NOx를 환원시킬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하였기 때문이다(Figure 7(b)). 즉 n-헵테인이 NOx를 환원시키며 자신이 산화되어야 하는데 온도와 에너지밀도가 높은 상태에서는 산소 및 플라즈마에 의해 생성된 다양 한 활성종과 반응하여 산화되어 버리므로 NOx를 환원시키지 못한다.
촉매공정에 비해 플라즈마가 결합된 촉매공정의 NOx 전환효율이 높은 것은 n-헵테인이 플라즈마에 의해 분해될 때 생성되는 분해부산 물이 n-헵테인 그 자체보다 환원제로서 더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문헌에 의하면 디젤 연료를 바로 NOx 환원제로 주입한 경 우보다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개질한 후 주입한 경우 NOx 전환효율이 더 높다[35,36]. 이러한 NOx 전환효율 증가는 플라즈마 개질 과정에서 디젤 연료가 알데하드와 알코올과 같은 부분적으로 산화된 탄화수소 를 생성하기 때문이다[35]. 플라즈마-HC-SCR 반응기에서는 플라즈마 에 의해 생성되는 산소 라디칼(O), 오존(O3) 등의 활성 산화종에 의해 NO는 NO2로, 탄화수소는 CxHyOz 형태의 산화물로 전환될 수 있다 [37,38]. Figure 8은 n-헵테인이 플라즈마에 의해 분해되었을 때의 기 체 크로마토그램과 플라즈마-HC-SCR 반응기에서 NOx와 n-헵테인을 반응시켰을 때의 생성물 기체 크로마토그램을 비교한 그림이다. n-헵 테인이 플라즈마에 의해 분해되었을 때의 기체 크로마토그램은 반응 기에 촉매를 충진하지 않고 NOx가 없는 상태에서 측정된 결과이다. Figure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n-헵테인이 플라즈마에 의해 분해되면 아세트알데하이드, 프로피온알데하이드, 부틸알데하이드와 같은 부분 산화된 탄화수소가 생성된다. 이외에도 크로마토그램에서 알 수 있듯 이 여러 미확인된 저분자 탄화수소가 생성된다. 플라즈마에 의해 생 성된 다양한 n-헵테인 분해 생성물의 피크 크기가 플라즈마-HC-SCR 후단에서 크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n-헵테인 분해 부산물이 NOx를 환원시키는 소비되었기 때문이다.
Figure 9는 플라즈마-HC-SCR 반응기에서 촉매의 종류에 따른 NOx 전환효율을 나타낸다. 실험은 150 ℃에서 수행되었으며 촉매는 Ag/γ- Al2O3, Zn/γ-Al2O3, Ag-Zn/γ-Al2O3 세 종류였다. 반응기에 공급되는 기체의 조성은 n-헵테인(257 ppm), NOx (300 ppm), 산소(10%), 수분 (3%)이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세 촉매 모두 에너지밀도별 NOx 전환효율은 큰 차이가 없었다. 촉매 단독공정에서는 촉매의 종류 에 따라 최적의 활성을 나타내는 온도가 상이하나, 플라즈마-HC-SCR 공정의 경우 150 ℃와 같이 낮은 온도에서는 플라즈마의 영향이 지대 하기 때문에 촉매 단독공정과 달리 촉매의 종류에 따른 NOx 전환효율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NOx 전환효율은 촉매의 종류 뿐 아니라 주입되는 탄화수소 환원제 의 농도에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19]. Figure 10은 반응온도 150 ℃에서 n-헵테인의 농도를 C1/NOx 비율 기준으로 4~7로 변화시키며 NOx 전환 효율을 측정한 결과이다. 에너지밀도는 0~250 J L-1로 변화시켰다. Figure 10(a)에서 보는 바와 같이 탄소농도 변화에 따른 NOx 전환효율 은 에너지 밀도 80 J L-1일 때 가장 높았으며, C1/NOx 농도 비율이 5일 때 가장 높은 NOx 전환효율(~60%)을 보여주었다. C1/NOx 비율을 6 이 상으로 증가시킨 경우에는 오히려 전환효율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 었다. 이는 플라즈마-HC-SCR 반응기에서 최적의 환원제 농도가 존재 함을 의미하여 환원제가 과량으로 주입될 경우 탄화수소가 촉매의 활 성점을 점유하여 NOx의 흡착을 방해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Figure 10(b)를 보면 에너지밀도가 70 J L-1 이상으로 높은 경우를 제외하면, C1/NOx 비율 5~7에서 n-헵테인 소비량이 서로 유사하다. 이 결과는 플 라즈마-HC-SCR 공정에서 n-헵테인이 NOx를 환원시키거나 플라즈마에 의해 산화된 양이 서로 비슷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탄화수소 환 원제 농도가 최적 농도보다 증가하게 되면 미 반응된 탄화수소가 증가 하여 플라즈마-HC-SCR 공정에서 NOx 환원을 방해할 수 있다.
Figure 11은 촉매 단독공정 (HC-SCR)과 플라즈마-HC-SCR 공정의 NOx 전환효율을 반응온도의 함수로 나타낸 것이다. 촉매는 Ag-Zn/γ- Al2O3이었으며, C1/NOx 비율은 6이었다. Figure 11에서 보는 바와 같 이 350 ℃이하에서는 플라즈마-HC-SCR 공정을 이용하고 400 ℃이 상에서는 HC-SCR 공정을 이용할 경우 250~400 ℃사이에서는 90% 이상의 NOx 전환효율을 나타내며, 저온인 150 ℃와 고온인 500 ℃에 서도 최소 50% 이상의 NOx 전환효율을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이 HC-SCR 공정에서 플라즈마를 온도에 따라 적절히 사용할 경우 넓은 온도범위에서 높은 NOx 전환효율을 유지할 수 있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플라즈마-HC-SCR 공정을 이용하여 넓은 온도범위 에서 NOx를 효과적으로 저감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금속의 NOx 제거 활성을 평가하여 넓은 온도범위에 대응할 수 있는 두 가지 금속을 선 정하였는데, Ag-Zn/γ-Al2O3 촉매는 400 ℃일 때 90% 이상의 NOx 전 환효율을 나타내는 등 고온에서 우수한 NOx 전환효율을 보였다. 저온 영역에서는 촉매 반응기에 플라즈마가 결합된 플라즈마-HC-SCR을 이용하여 NOx 전환효율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150~350 ℃의 온도 에서 플라즈마-HC-SCR 공정을 운전한 결과 250~350 ℃에서 90% 이 상의 NOx 전환효율을 보였으며, 150 ℃인 경우에도 50% 이상의 전환 효율을 나타내었다. 플라즈마-HC-SCR 공정에서 NOx 전환효율을 향 상시키는 주요 요인은 n-헵테인이 분해되어 환원 능력이 높은 알데하 이드류 등의 부분 산화 탄화수소가 생성되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본 연구에서 플라즈마-HC-SCR 공정의 최적 운전 조건은 에너지밀도 50~90 J L-1, 그리고 C1/NOx 비율 5이었다. 저온 영역에서는 플라즈마- HC-SCR 공정을 이용하고, 400 ℃이상의 고온에서는 플라즈마 없이 촉매만 이용할 경우 250~400 ℃사이의 온도에서는 90% 이상, 150 ℃와 500 ℃에서도 비교적 높은 NOx 전환효율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