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 (EDTA)와 양이온의 킬레이션 반응 은 화학, 식품, 재료, 환경, 생화학, 제약, 의료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1-6]. EDTA는 Ca, Mg와 같은 2가 이온 및 중금 속 이온과 매우 높은 평형 결합 상수를 가지고 있으며 EDTA와 결합 된 금속 이온은 안정화가 된다[7-10]. 금속이온을 안정화하는 특성으 로 EDTA는 식품첨가물로서 통조림, 탄산음료, 조미료 등의 부패를 막고 유통기한을 증가시키며 색, 질감, 맛 등을 향상하는데 이용되고 있다[2]. 장비의 표면에 미네랄의 제거에도 이용된다[11]. 또한 강력한 킬레이션 반응으로 환경 분야에서 토양, 폐수 등의 중금속을 제거하 고 의학 분야에서는 납, 수은, 카드뮴, 비소, 알루미늄 등의 중독 치료 에 사용된다[3,12,13]. 킬레이션 반응의 효과 측정은 금속의 농도와 EDTA의 농도를 측정하는 atomic absorption spectroscopy, X-ray, ICP, MS potentiometric titration 등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14-16]. 이러한 방법을 통해 결합친화도와 금속 제거율 등을 측정할 수 있지만 반복 실험과 두 개 이상의 실험을 동시에 이용해야 한다.
등온 적정 열량계(isothermal titration calorimetry, ITC)는 이온-분자, 분자-분자, 단백질-리간드, DNA-단백질, 분자-나노입자간의 상호작용 등 화학 및 바이오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는 열역학적 분석 도구다[17, 18]. ITC는 두 개 이상의 분자 간의 결합에서 발생하는 흡 열 또는 발열을 측정함으로써 상호작용에 관한 열역학적 정보를 제공 하며 약물 선별, 약물 발견, 단백질-단백질, 약물-단백질, 약물-RNA 등의 결함에 대한 메커니즘 연구에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ITC는 분자 간 결합의 평형상수, 화학양론, 결합 엔탈피를 직접 구하고 Gibbs 자유 에너지와 엔트로피는 관계식을 통해 구할 수 있어 모든 열역학적 정 보를 얻을 수 있다[17,18]. 특히 ITC를 이용해 얻은 열역학적 정보는 등온에서 한 번의 실험으로 열역학적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반복 실험 과 결합 온도에 따른 영향을 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18,19].
이 논문에서는 ITC를 이용하여 pH에 따른 BaCl2와 EDTA 사이의 결합의 열역학적 변수의 영향을 보여준다. ITC의 데이터를 단일독립 결합모델(single independent site binding model, SIBSM)을 이용해 25 °C에서의 BaCl2와 EDTA 간의 결합의 열역학적 변수 데이터 피팅을 통해 얻고 열역학적 변수의 pH에 따른 상관관계식을 실험식으로 얻 었다. N-(2-hydroxy-1,1-bis-(hydroxymethyl)ethyl)glycine (Tricine)와 4- (2-Hydroxyethyl)-1-piperazineethanesulfonic acid (HEPES)를 버퍼용액 으로 사용했을 때의 pH에 따른 BaCl2와 EDTA 화학양론 값을 정량적 으로 제시하는 방법을 이용해 최적의 pH를 구할 수 있다.
2. 실 험
2.1. 재료
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 (EDTA), barium chloride (BaCl2), and N-(2-hydroxy-1,1-bis-(hydroxymethyl)ethyl)glycine(Tricine), 4-(2- Hydroxyethyl)-1-piperazineethanesulfonic acid (HEPES), 그리고 sodium hydroxide (NaOH)는 Sigma-Aldrich에서 구입하였다. 모든 재료 는 정제없이 그대로 사용하였다.
2.2. 샘플 준비
EDTA (1 mM) 와 BaCl2 (20 mM)는 완충 용액을 이용해 제조하였 다. 완충 용액은 초순수 물(18.2 MΩ cm)에 용해된 Tricine 또는 HEPES로 제조하였으며 완충 용액의 농도는 20 mM 이다. 이때 용액 의 pH는 1 M NaOH 용액으로 각각 7, 8, 9, 10, 11로 조정하였다.
2.3. 등온 적정 열량계(Isothermal Titration Calorimetry)
ITC를 이용한 실험은 순금으로 제조된 170 μL의 반응기 부피를 가 지는 Nano ITC (TA Instruments, New Castle, DE)를 이용하였다. 결 합 반응이 일어나는 반응기에는 수용체 용액을 기준 반응기에는 완충 용액을 넣고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 실험에서는 EDTA와 BaCl2을 각 각 수용체와 리간드로 사용하였다. 리간드(20 mM)는 50 μL 주사기로 고정된 간격으로 수용체(1 mM)가 들어있는 반응기에 주입했다. 혼합 에 의한 열을 제거하기 위해서 결합 실험과 동일한 방법으로 배경 실 험을 진행하였고 이 때 반응기에는 완충 용액을 사용하고 주사기에는 리간드 용액을 사용하였다. ITC의 열흐름과 주입 부피는 제조사의 전 기적 교정과 주사기 플런저의 기계적 위치 조정을 통해 실험을 수행 하기 전에 교정되어 적정 부피의 측정 편향과 오차를 제거했다. ITC 실험은 25 °C에서 수행되었고 교반 속도는 250 rpm으로 설정했다.
3. 결과 및 고찰
Figure 1은 20 mM BaCl2와 1 mM EDTA가 25 °C, 20 mM Tricine, pH 8 용액에서 적정하는 열흐름과 시간에 대해 적분한 열을 보여준 다. 적분한 열은 적정이 진행됨에 따라 S자형 곡선을 만드는 데 대략 적인 열역학적 변수는 그래프의 형태로부터 추측할 수 있다[19-22]. 일반적으로 평형 상수 (K )는 S자 곡선의 변곡점에서 기울기와 연관 이 있으며 기울기가 증가함에 따라 그 값이 증가한다. 변곡점의 위치 는 화학양론의 값과 유사하며 적분한 열의 크기를 통해 결함 엔탈피 를 구할 수 있다. 정확한 열역학적 변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물질수지 식과 에너지수지식을 이용해 구할 수 있으며 SIBSM의 경우는 유도한 식(1)을 이용하여 데이터 피팅을 이용해 K , ΔH , 그리고 n을 구할 수 있다[23].
이때, Q 는 열흐름, V 는 반응기의 부피, ΔH 는 결합 몰 엔탈피, K 는 결합 평형 상수, n은 화학양론 값, [L]T 는 리간드의 농도 그리고 [M]T 는 수용체 농도를 의미한다.
ΔG 와 ΔS 는 데이터 피팅으로 얻은 K 값과 ΔH 를 이용해 각각 식 (2)와 (3)의 관계식을 이용해 구할 수 있다.
식 (1)-(3)을 이용해 Tricine을 완충용액으로 얻은 열역학적 변수의 값은 Table 1에 정리되어 있다. pH 7~11 범위에서 ΔH 와 ΔG 는 모두 음수이며 이것은 Ba2+와 EDTA의 결합 반응이 자발적인 발열반응임 을 나타낸다. ΔS 는 같은 pH 영역에서 양수이며 결합 반응을 통해 분 자 주변의 물 분자의 무질서도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24,25]. 화학 양론 값은 약 1.0 이하의 값을 가지는데 이것은 하나의 Ba2+가 한 개 이하의 EDTA와 결합하여 Ba-EDTA 복합체로 결합함을 의미한다.
Figure 2는 Tricine을 버퍼용액으로 했을 때, Table 1에서 구한 pH의 ΔH , ΔG , ΔS , n값에 대한 영향을 보여준다. pH, 수소이온 농도 및 이온 세기(I)에 따라 ΔH , ΔG , ΔS , n값은 선형적인 관계를 갖지 않 아 pH에 관한 2차방정식 형태의 실험식을 얻었고 2차 방정식의 계수 는 Table 2에 정리되어 있다. ΔH 는 Figure 2(a)에서 pH가 증가함에 따라 pH 7일 때 –25.84 kJ/mol에서 pH 11일 때 –16.83 kJ/mol로 감소 함을 보여준다. 이것은 용액의 NaOH가 증가하여 pH 및 이온 세기가 증가함에 따라 EDTA와 Ba2+ 결합력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며 Ca-EDTA 복합체 형성과 비슷한 결과이다[26]. 높은 pH 영역에서 Ba2+ 또는 Ca2+는 OH-와 수산화물 형태를 가지고[27] 이 화합물은 EDTA와의 킬레이션 반응을 방해하기 때문에 열역학적으로 엔탈피의 감소로 나타난다. Figure 2(b)는 pH에 따른 ΔG 에 관한 그래프이다. ΔG 의 값은 pH 7일 때 –27.4 kJ/mol에서 pH 11일 때 –35.7 kJ/mol로 같은 pH 영역에서 ΔH 의 크기가 감소함에도 ΔG 의 크기가 증가한다. 이것은 pH가 증가할 때 Ba-EDTA 복합체 형성이 더 자발적으로 일어 남을 의미한다. pH가 낮은 영역에서는 ΔH 이 값이 ΔG 값과 유사하 여 엔탈피적 킬레이션 결합이 일어남을 알 수 있으나 pH가 증가함에 따라 엔탈피의 영향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다. Figure 2(c)에서 알 수 있듯이 ΔS 는 pH 7일 때 5.4 J/mol K에서 pH 11일 때 61.3 J/mol K로 단조 증가하면서 약 12배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이것은 pH가 증 가함에 따라 분자 주변의 무질서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Ba-EDTA의 복합체가 엔트로피적 킬레이션 결합이 우세함 알 수 있다. 에너지적 관점 이외에 ITC를 이용하여 BaCl2와 EDTA의 화학양론 값에 대한 정량적인 값을 구할 수 있다. Figure 2(d)에서 알 수 있듯이 pH가 증가 함에 따라 화학양론의 값은 pH 8.0~9.0에서 최대값을 갖는 형태를 보 인다. 이러한 형태는 낮은 pH 영역과 높은 pH에서 다른 메커니즘을 통해 일어난다. 낮은 pH 영역에서는 EDTA의 탈수소화가 일부 이루 어지지 않은 EDTA와[28] Ba2+와의 결합이 일어나지 않는 EDTA가 존재하는 것으로 설명된다. 높은 pH 영역에서는 Na-EDTA의 형성으 로 Ba2+와 결합하는 EDTA 이온의 농도가 줄어들기 때문이다[29]. 높 은 pH에서 양이온의 경우 수산화물을 형성하고 침전이 일어나[30] Ba2+의 양이 [L]T에 비해 낮아 표면적으로 EDTA와 결합하는 Ba2+의 양이 낮아지기 때문에 화학양론값이 증가할 수 있지만 pH 7~11 영역 에서는 Na-EDTA의 형성이 더 우세하여 결합가능한 EDTA가 줄어들 기 때문이다. pH 7~11 영역에서 평형 상수가 약 106 값을 가지기 때문 에 화학양론값에 도달하기 전까지 적정 영역에서는 탈수소화한 EDTA는 주입된 Ba2+와 킬레이션 결합을 한다. 따라서 Ba-EDTA 복 합체는 화학양론 값이 가장 큰 pH 8.0에서 가장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ricine을 완충용액으로 했을 때 EDTA를 이용한 Ba2+ 안정화를 위한 최적의 조건의 pH 8.0~9.0에서 화학양론비로 투입했을 때인 것 을 ITC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EPES를 완충용액으로 BaCl2와 EDTA의 킬레이션 반응의 열역학 적 변수의 값은 Table 3에 정리되어 있다. Tricine을 완충용액으로 사 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pH 7~11 영역에서 ΔH 와 ΔG 는 모두 음수 이며 이것은 Ba2+와 EDTA의 자발적인 발열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HEPES 완충 용액에서 ΔH 의 범위는 –13.73 kJ/mol에서 -17.01 kJ/mol로 Tricine을 사용했을 때에 비해서 크기가 작고 변동 범위도 작아 HEPES 완충용액에서 Ba-EDTA 복합체의 결합 강도가 상대적으 로 낮음을 알 수 있다. ΔS 는 같은 pH 영역에서 양수이며 이것은 결 합 반응을 통해 분자 주변의 물 분자의 무질서도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화학양론 값은 약 1.0 이하의 값을 가지는데 이것은 하나의 Ba2+ 가 한 개 이하의 EDTA와 결합하여 Ba-EDTA 복합체로 결합함을 의 미한다. 반면에 ΔG 의 크기는 완충 용액과 상관없이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다. ΔS 값에서 알 수 있듯이 pH 7 및 HEPES가 완충 용액일 때 ΔS 는 Tricine이 완충 용액일 때에 비하여 약 7배 가까이 크며 pH 11로 증가함에 따라 그 값이 약 2배 정도 증가하였다.
Figure 3는 HEPES을 버퍼용액으로 했을 때, Table 3에서 구한 pH 및 이온세기의 ΔH , ΔG , ΔS , n 값에 대한 영향을 보여준다. Tricine 을 완충 용액으로 사용했을 때와 같이 pH, 수소이온의 농도 및 이온 세기에 따라 ΔH , ΔG , ΔS , n은 선형성을 확인할 수 없다. pH에 따 른 열역학적 변수의 2차방정식을 이용한 상관관계식의 계수는 Table 4에 요약되어 있다. Figure 3(a)에서 알 수 있듯이 HEPES를 완충 용액 으로 이용하였을 경우 Ba2+와 EDTA의 킬레이션 결합 엔탈피는 약 pH 9.0에서 최대값을 가지며 Tricine이 완충용액으로 사용되었을 때 에 비하여 약 15 kJ/mol 크기가 작다. 완충 용액에 이온화 엔탈피에 따라 표면적 EDTA 킬레이션 결합 엔탈피는 영향을 받기 때문에[26] Ba2+와의 킬레이션 결합 엔탈피가 HEPES를 완충용액으로 사용하였 을 때 Tricine의 경우보다 낮다. pH 변화에 엔탈피 변화는 BaCl2와 HEPES 용액의 상호작용과 수산화물 형성으로 인한 결합력의 변화로 인한 결과이다. Figure 3(b)는 pH에 따른 ΔG 에 관한 그래프이다. pH 7~11 영역에서 ΔG 의 크기는 증가하고 있으며 각 pH에서 ΔG 의 크 기는 완충 용액과 상관없이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다. HEPES를 완 충용액으로 했을 때 Ba2+와 EDTA의 킬레이션 결합은 Tricine을 완충 용액으로 사용했을 때에 비해서 엔탈피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엔트로 피적 킬레이션 결합의 영향이 pH와 상관없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Figure 3(c)에서 알 수 있듯이 ΔS 값은 증가하면서 pH 7에서 HEPES 가 완충 용액일 때 Tricine이 완충 용액일 때에 비하여 약 7배 가까이 크며 pH 11로 증가함에 따라 그 값이 약 2배 정도 증가하였다. HEPES를 완충용액으로 사용하였을 때에도 pH가 증가함에 따라 분자 주변의 무질서도가 증가하고 Ba-EDTA의 복합체가 엔트로피적 킬레 이션 결합이 우세함을 알 수 있다. 화학양론적 관점에서 Figure 3(d)에 서 알 수 있듯이 pH가 증가함에 따라 Ba-EDTA의 결합은 HEPES를 완충용액으로 사용하였을 때 pH 9.0에서 최대값을 갖는다. Tricine을 완충용액으로 사용하였을 때와 마찬가지로 낮은 pH 영역에서는 EDTA의 탈수소화가 일부 이루어지지 않은 EDTA로 인하여 실질적 수용체 농도가 낮은 효과가 나타난다. 높은 pH 영역에서는 Na-EDTA 의 형성으로 Ba2+와 결합하는 EDTA 화학양론 값이 감소하나 HEPES 를 완충용액으로 사용했을 때의 Tricine을 사용했을 때에 비해 Na-EDTA 형성에 대한 영향을 덜 받는다. Tricine을 완충용액으로 사 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HEPES를 완충 용액으로 사용하였을 경우에 도 pH 7~11 영역에서 평형 상수가 약 106 값을 가지기 화학양론 값으 로 pH 최적 값을 구할 수 있다. HEPES를 완충용액으로 했을 때 EDTA와 BaCl2 의 킬레이션 반응의 최적 조건은 pH 9.0에서 화학양 론비로 투입했을 때인 것을 ITC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Table 1과 3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Tricine와 HEPES를 완충 용액 은 pH에 따라 이온 세기가 일정하지 않다. Tricine 완충 용액에서 pH 9과 11에서의 이온 세기는 각각 HEPES 완충 용액에서 pH 8과 9 에서 와 비슷하게 약 15 mM, 19 mM을 가지는데 이것은 Tricine 완충 용액 pKa가 HEPES에 비해 높아 pH를 조절하기 위해서 더 많은 NaOH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온 세기가 약 15 mM에서 19 mM로 증가함에 따라 Tricine 완충 용액에서는 결합력이 6.0 kJ/mol이 감소한 반면에 HEPES 완충 용액에서는 0.2 kJ/mol이 감소하여 이온 세기에 따른 Ba-EDTA의 결합력과은 낮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다른 열역학적 변수 도 같은 이온 세기의 변화에 대해 상관관계가 낮지만 pH의 경우 약 pH 9.0에서 완충 용액의 종류와 관계없이 높은 화학양론값을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Tricine와 HEPES를 완충 용액으로 사용 하였을 경우 용액의 수소이온 농도에 따라 최적의 화학양론값이 결정 됨을 확인할 수 있다.
4. 결 론
ITC를 이용하여 BaCl2를 EDTA에 적정하여 pH 7~11에서의 킬레이 션 반응의 열역학적 변수를 구하고 pH에 관한 관계식을 얻었다. 단일 독립결합 모델을 이용하여 열역학적 변수 중 결합 상수, 엔탈피, 화학 양론을 구하고 열역학적 관계식을 이용해 Gibbs 자유에너지와 엔트로 피를 구함으로써 모든 열역학적 변수를 한번의 실험으로 획득하였다. 열역학적 변수의 pH에 관한 함수는 이차다항식을 이용해 표현할 수 있다. Ba2+와 EDTA의 킬레이션 결합은 Tricine과 HEPES를 완충용액 으로 사용하였을 때 완충 용액의 종류와 상관없이 자발적인 발열반응 이다. Tricine을 완충용액으로 이용하였을 때 HEPES를 완충 용액을 사용했을 때에 비해 높은 결합력을 가지며 pH가 증가할수록 Gibbs 자 유에너지의 엔트로피적 영향이 증가하였다. ITC를 이용했을 때 Ba2+ 와 EDTA의 결합 양을 pH별로 한 번의 실험으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pH 조건을 찾는 데 유리하다. ITC 실험 결과 분석을 통해 pH 7~11 영역에서 Ba2+와 EDTA는 높은 결합 친화도를 가고 있으나 pH 에 따라 화학양론값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EDTA의 탈수소화와 Na+ 의 영향으로 화학양론값은 pH 또는 수소이온 농도에 따라 최대값을 가진다. BaCl2와 EDTA가 1:1로 결합하는 최적의 pH는 완충 용액을 Tricine과 HEPES를 사용했을 때 약 pH 9.0 근처에서 매우 좁은 영역 의 pH 범위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