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최근 지진과 쓰나미로 인하여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서 많은 양의 방사능이 누출됨에 따라 세계 많은 국가에서 방사능 누 출에 따른 환경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1].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 되는 주요 핵연료인 우라늄 및 플루토늄이 중성자를 흡수하여 분열되 면 분자량이 작은 여러 방사성원자들이 생성된다. 특히, 원자력 발전 소 사고에 의하여 발생된 방사성원소는 핵분열 생성물 중의 하나인 Cs-137과 관련된 것으로, 이는 장시간 주변 환경에 큰 위험을 끼치며 긴 반감기 및 감마선 방사체로 주목받고 있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에서 열과 방사선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2,3].
세슘은 높은 수용성으로 인해 인체에 쉽게 침투하여 암과 같은 위 험을 유발하며, 나트륨 및 칼륨과 화학적 특성이 유사하기 때문에 토 양 및 수질 생물에 쉽게 통합될 수 있는 잠재적인 독성 오염물질이다. 사용후 핵연료의 냉각을 위하여 해수를 사용하는 후쿠시마 원전의 경 우, 원전사고 시 Cs-137 농도가 높은 대량의 해수 폐액이 발생하여 이 로부터 주변 지하수, 토양 등 생태계가 오염되고 있다[4-9,10]. 이렇게 오염된 수계를 정화하는 연구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핵분열 생성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침전, 막분리, 용매추출, 이온교환, 물리/화학적 분리, 및 흡착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세슘 제거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11-19]. 또한 다양한 저가 흡착제를 이용하여 미량의 Cs를 효율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20-22]. 이러한 흡착제 중 비표면적이 크고 다공성이 발달된 활성탄소(activated carbon, AC)는 저렴하고 효과적인 흡착제로서,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방사 성 폐수 용액에서 방사성 핵종 제거 연구에 사용되고 있다[23-24].
이러한 활성탄소는 기공 구조에 의한 물리적 흡착뿐만 아니라, 화 학적 흡착 능력을 부여하여 피흡착질의 제거 성능을 높이고자 다양한 표면처리 기술이 연구되어 오고 있다[25-33]. 이러한 방법은 대표적으 로 습식법과 건식법으로 나누어진다. 습식법은 간단한 화학적 처리 방법으로부터 액상 오존처리[25,26] 및 양극산화[27,28] 등의 방법이 있으며, 건식법으로는 전기도금[29,30], 불소처리[31,32], 플라즈마 처 리[31,33] 등의 방법이 있다. 습식법은 처리 후 세척 공정에서 2차 오 염이 발생하여 연속공정에 어려움이 있어 최근에는 건식법이 주로 연 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건식법 중 플라즈마 처리는 상온, 상압에서 재 료의 표면에 화학적 활성 부위를 생성시켜 표면에너지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공정이 간단하고 연속 공정이 가능하여 비교적 경제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 플라즈마 처리는 주입 가스에 따라 다양한 관능기를 도입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3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활성탄소의 세슘 이온 흡착성능을 향상시키 기 위하여 활성탄소에 산소 플라즈마 처리를 통하여 산소 관능기를 도입하고자 하였다. 이에 산소 플라즈마 처리에 따른 그 표면 및 기공 특성을 고찰하였으며, 이러한 변화가 활성탄소의 세슘 이온 흡착 특 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2. 실 험
2.1. 실험재료
세슘 이온 흡착을 위하여 페놀계 다공성 활성탄소(MSP-20X, Kansai Coke and Chemicals Co., Ltd., Japan)를 사용하였다. 다공성 활성탄소 의 산소 플라즈마 처리는 고순도 산소 가스(99.999%, Deokyang Co., Korea)를 이용하였으며, 잔여 배기를 위하여 질소 가스(99.999%, Deokyang Co., Korea)를 이용하였다. 세슘 이온 흡착 실험은 Cesium chloride(Sigma-Aldrich, purity 99%, USA)를 사용하였다.
2.2. 활성탄소의 산소 플라즈마 처리
활성탄소 표면에 산소 관능기 도입을 위한 플라즈마 처리는 활성탄 소를 진공 플라즈마 장비(CUTE-MPR/ Dual Mode. Femto Science Inc., Korea, 주파수 100 kHz, 전력 80 W)에 넣고, 감압 펌프를 이용하 여 반응기 내부를 진공 상태로 감압 후, 고순도 산소 가스를 60 sccm 을 주입하였다. 산소 플라즈마 처리 시간을 각각 5, 10, 및 15 분 동안 반응시킨 후, 반응기 내 미반응 된 산소 플라즈마 입자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반응기 내부를 질소 가스를 이용하여 배기하였다. 이렇게 제 조된 샘플명은 플라즈마 처리가 되지 않은 활성탄소를 ACRaw,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활성탄소는 반응 시간에 따라 ACOP-5, ACOP-10, ACOP-15 라고 각각 명명하였다.
2.3. 흡착실험
흡착실험은 염화세슘(cesium chloride)으로 1 ppm의 모의 용액을 제조하여 상온에서 수행하였다. 세슘 용액 10 mL에 흡착제를 각각 0.1 g씩 투입하였으며, 원활한 반응을 위하여 진탕기(SK-300, JEIO Co., Ltd, Korea)를 170 rpm의 속도로 교반하여 흡착실험을 수행하였다.
2.4. 분석
미처리 및 플라즈마 처리된 활성탄소의 표면 화학 특성 변화를 조 사하기 위하여 전계방사 전자현미경 (FE-SEM, Hitachi, S-5500, Japan)과 X선 광전자 분광기(XPS, Thermo Electron Corp., MultiLab 2000, England)를 이용하였다. 기공 특성 변화를 조사하기 위하여 물 리흡착 분석기(Micromeritics Ins. Corp., 3-Flex, USA)를 이용하여 77 K에서 질소기체의 흡⋅탈착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 때 비표면적, 미세기공부피 및 기공분포도는 각각 Brunauer-Emmett-Teller (BET), t-plot, Density-functional theory (DFT) 방법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또한,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활성탄소의 세슘 이온의 흡착성능을 평 가하기 위하여 유도결합 플라즈마 질량분석기(ICP-MS, ELAN DRC Ⅱ, Perkin-Elmer Co., USA)를 사용하였다.
3. 결과 및 고찰
3.1. 플라즈마 처리된 활성탄소의 표면 특성 변화
미처리 및 플라즈마 처리된 활성탄소의 표면 형상 및 표면 화학조 성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FE-SEM/EDS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 과를 Figure 1에 나타내었다. Figure 1에서 알 수 있듯이, 각 샘플에 대한 SEM/EDS를 비교하였을 때, 미처리 및 처리된 활성탄소의 입자 크기 및 그 형상 변화가 거의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EDS결과, 활성탄소 표면에 산소 원소 함량이 국부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산소 플라즈마 표면 처리 시 안정적으로 산소 관능기 가 표면에 도입된 현상으로 사료된다.
산소 관능기가 도입된 활성탄소의 표면화학적 특성 변화를 조사하 기 위하여 XPS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Figure 2에 나타내었다. Figure 2(a)에서 알 수 있듯이, 미처리 및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활성 탄소에서 결합에너지 284.5 eV 및 532.0 eV 부근의 탄소 및 산소 피 크가 각각 나타남을 확인하였다[35]. 또한, 활성탄소의 표면화학 조성 결과를 나타낸 Figure 2(b)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산소 플라즈마 처리 된 활성탄소는 주입되는 산소 가스와 반응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반응시간 10분까지 표면에 도입되는 산소 함량이 증가하였다가 15분 에는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본 실험 조건에서의 최대 반응시간인 15분(ACOP-15)에서 플라즈마 반응기 내부에 생성되는 O 라디칼과 산소 관능기를 가진 결합들 간 반응에 의하여 CO2로 분해되 어 산소 함량이 줄어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미처리 활성탄소 (ACRaw)의 경우 표면 산소함량은 7.4 at%, 산소 플라즈마 처리에 의한 ACOP-05, ACOP-10, 및 ACOP-15는 각각 13.1 at%, 16.8 at%, 및 15.5 at% 이었다.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ACOP-10의 표면 산소함량은 미처리 활 성탄소인 ACRaw의 비하여 약 2.3배 증가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산소 플라즈마 처리 시 산소 원자가 표면에 존재하는 탄소와 반응하여 흡착제 표면에 존재하는 탄소 단일 결합 및 이중 결합을 해 리하여 다양한 산소 관능기가 표면에 생성되어 그 산소 함량이 증가 된 것으로 판단된다[24,34].
산소 플라즈마 처리에 따른 활성탄소의 표면화학 결합구조의 변화 를 상세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XPS C1s의 코어레벨 주사 스펙트럼 피 크를 Figure 3에 도시하였고, 그 함량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미처리 및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활성탄소의 C1s 피크의 표면 결합형태는 284.6, 285.3, 286.0, 286.9, 288.0, 289.1, 및 290.4 eV 부근에서 확인되 었다. 이 피크들은 각각 C-C(sp2), C-C(sp3), C-O, C-O-C, C=O, O=C-O 및 π–π* 결합을 나타낸다[37-39]. 또한, Table 1에 나타낸 것처럼 미처리 활성탄소(ACRaw)에 대비하여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샘 플들은 탄소 이중결합이 줄고 탄소 단일 결합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 하였다. 이는 표면처리 시 발생하는 산소 라디칼과 탄소재료 사이에 표면 화학반응이 일어나, 활성탄소 내 존재하는 탄소 간 결합이 깨져 탄소-탄소 이중결합의 함량이 감소된 것으로 사료된다[25]. 또한, 산 소 관능기는 플라즈마 반응 시간 10분 처리(ACOP-10) 시 가장 많은 함 량이 활성탄소 표면에 도입되었다. 본 실험에서는 플라즈마 반응 시 에 산소 가스와 반응 시간을 조절하여 활성탄소 표면에 도입되는 관 능기의 종류 및 함량을 제어할 수 있었다.
3.2.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활성탄소의 기공특성 변화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활성탄소의 기공 특성 변화를 77 K 질소 흡 착분석법으로 조사하였다. Figure 4에 본 실험에서 사용한 미처리 및 산소 플라즈마 처리 활성탄소에 대한 흡착등온선과 기공분포도를 나 타내었다. Figure 4에서 알 수 있듯이, 흡착등온선은 type Ⅰ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력현상이 없는 전형적인 다공성 흡착제의 흡착 등온선을 나타내고 있다. 본 실험조건에서는 산소 플라즈마 처리가 활성탄소의 비표면적 및 기공특성에 그다지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음 을 확인하였다[33].
Table 2에 나타낸 것처럼,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모든 샘플의 비표 면적, Micro pore volume, Total pore volume 및 pore diameter가 미처 리된 활성탄소와 큰 변화 없이 유사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실험 조건에서 수행한 산소 플라즈마 처리는 활성탄소의 기공특성에 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사료된다.
3.3. 산소 플라즈마 표면처리에 따른 활성탄소의 세슘 이온 흡착 특성
미처리 및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활성탄소의 세슘 이온 흡착 특성 에 대한 결과를 Figure 5에 나타내었다. 미처리 활성탄소(ACRaw)의 경 우, 교반 30분이 지났을 때 61.4%의 제거율을 보였다. 또한, ACOP-05는 87.9%, ACOP-10는 97.9%, ACOP-15는 92.7%의 제거율을 보였다. 표면에 산소 함량이 16.8 at%로 가장 높은 ACOP-10과 ACRaw의 세슘 이온 제거 율을 비교하였을 때, 35.9% 증가가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실험에 서 ACOP-10의 경우 가장 높은 C-O-C, O=C-O 결합 함량을 나타내었으 며, 또한 세슘 이온 제거 효율 또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J. Kiener, M. Uchimiya 등이 활성탄소 및 탄소재료 표면에 산소 관능기 를 많이 함유할수록 금속 양이온을 결합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언급 한 것과 일치하는 결과이다[39,40]. 상기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Figure 6에 본 실험에서 세슘 이온과 산소 관능기 간 정전기적 인력 상호작 용에 의한 흡착한 메커니즘을 나타내었다.
한편, ACOP-15는 ACOP-10와 비교하여 보면 비표면적 및 기공 크기는 유사하지만, 표면에 C-O-C, O=C-O 결합 함량이 적게 도입되어 ACOP-10보다 세슘 이온 제거 효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 서,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흡착제의 활성탄소의 세슘 이온 흡착은 표 면에 도입된 산소 관능기의 함량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이 중에 서도 특히 C-O-C, O=C-O 결합이 세슘 이온 흡착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4. 결 론
활성탄소 표면에 산소 관능기를 도입하여 세슘 이온 흡착능력을 향 상시키고자 산소 플라즈마 처리를 실시하고, 산소 플라즈마 처리 시 주입되는 산소 가스와의 반응 시간에 따른 활성탄소의 세슘 이온 흡 착 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실험조건에서는 산소 가스와의 반응시간이 10분일 때 C-O-C, O=C-O 결합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세슘 이온과 산 소 관능기의 정전기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여 흡착이 용이해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반응 시간이 15분일 때 산소 관능기 함량이 오히려 감소하게 되어 세슘 이온과의 상호작용이 적어 흡착량이 감소하였다. 또한 산소 플라즈마 처리 후에도 활성탄소의 비표면적 및 기공특성의 변화가 거의 없었다.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활성탄소는 미처리 활성 탄소에 비하여 세슘 이온 제거율이 최대 97.3%까지 향상되었다. 산소 플라즈마 처리된 흡착제의 활성탄소의 세슘 이온 흡착은 표면에 도입 된 산소 관능기의 함량이 중요한 요소이고, 이중에서도 특히 C-O-C, O=C-O 결합이 세슘 이온 흡착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 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