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산업의 고도화 및 도시화로 인하여 건축 산업의 핵심요소인 시멘트 수요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멘트 산업에서 배출되는 폐 기물의 양이 증가하고 있다. 그 중 cement kiln dust (CKD)는 시멘트 생산량의 10~15% 정도 발생하는 분진으로써 사용하는 연료의 성분, 운전 조건 등에 따라 다양한 조성을 가진다[1,2]. 일반적으로 CKD에 는 다량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으나 경우에 따라 칼륨, 염소가 포함되 며 시멘트 소성로에서 순환되며 농축된다[3]. 농축된 CKD에서 휘발 성이 비교적 강한 칼륨과 염소는 점착물질을 형성하여 설비에 코팅되 어 설비의 안정성 및 생산 효율을 저감시키는 부작용이 있다[3]. 또한 피부, 눈, 호흡기 등에 자극제로서 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 및 일본에서 발생되는 CKD는 칼륨과 염소의 함량이 높아 생산 공정 및 인체에 피해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4]. 현재 국내에서 배출되는 CKD는 대부분 매립되고 있으나 매립 용량 부족 및 배출량의 증가로 인하여 CKD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현재까지 CKD을 저감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대부분 재활용을 통한 자원화가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CKD 내 이온을 분리 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으며 분리 후 자원으로 회수하는 기술이 보 고되고 있다. 한국세라믹기술원[5]은 NaClO를 이용하여 염화칼륨을 분 리하고 건조하여 KCl를 회수하였다. 또한 Lee 등[6]은 간접광물탄산 화를 통해 CKD와 이산화탄소를 자원화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 며, 최종적으로 고순도 탄산칼슘인 PCC를 제조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KD에서 CaCO3를 획득하기 위한 선행연구의 문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예비 실험을 수행하였다. 선행 연구는 KCl, CaO 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CKD에서 H2O를 이용하여 KCl (aq)를 추출하 고 추출된 용액은 전해공정을 통하여 KOH (aq)로 전환된다. CaO는 HCl을 이용하여 CaCl2 (aq)로 추출되고 KOH (aq)와 CO2 (g)를 주입 하여 CaCO3를 형성하기 위한 공정별 연구를 수행하였다(Figure 1)[7]. KCl을 추출하기 위하여 H2O를 사용하였으나 Ca2+가 미량 추출되었으 며 추출된 Ca2+는 전해공정 내 분리막의 내구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8]. 따라서 추출액에 포함된 Ca2+를 제거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Ca2+은 NaOH 및 Na2CO3를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으나 경제성이 낮 다고 알려져 있다[9].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저렴하고 산업적 활용 도가 높은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Ca2+ 제거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제올라이트는 SiO4와 Al2O3 등으로 이루어진 이차의 다면체 구조로 양이온 교환능력이 우수하여 중금속 제거를 위한 흡착제로 사용되고 있다[10]. 특히 Ca2+의 선택도는 납, 카드뮴, 아연, 구리 등의 중금속보 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11]. 하지만 Ca2+을 제거하기 위한 연구 는 연수화에 치중되고 있으며 대부분 중금속 및 방사능 물질 제거 연 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12-14]. 제올라이트는 50여종의 천연 제올라이트와 150여종의 합성제올라이트가 존재하며 종류에 따라 비 중, 굴절률, 세공 크기가 다양하다[15].
본 연구에서는 CKD에서 CaCO3를 생산하기 위한 선행 연구 공정 중 Ca2+의 공존으로 인해 전해공정의 분리막의 내구성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제올라이트를 이용하여 Ca2+ 제거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 다. Ca2+가 존재하는 수용액을 제조하여 5종의 제올라이트의 Ca2+ 제 거 성능을 평가하였고 가장 우수한 제올라이트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KCl 수용액에 Ca2+가 존재할 경우 K+에 의한 제올라이트의 Ca2+ 제거 성능 저하, 개질 용액의 종류 및 따른 성능차이를 확인하고자 하 였다.
2. 실험 및 방법
2.1. 개질 제올라이트 제조
Ca2+를 제거하기 위하여 Na+-Y, NH4+-Y, ferrierite, 13X, ZSM-5 제 올라이트를 선정하였으며 NaCl, KCl 시약을 이용하여 개질 용액을 제 조하였다. 제올라이트 개질을 위하여 삼각플라스크에 제올라이트 10 g, 개질 용액 100 mL를 주입하고 shaking incubator에서 24 h 동안 유 지하였다. shaking incubator의 운전 조건은 20 ℃, 70 rpm이다. 개질 반응 이후 증류수 100 mL를 이용하여 3회 세척 및 400 ℃에서 열처 리를 수행하였다. 열처리는 air 분위기에서 10 ℃/min, 2 h 유지 조건 으로 진행하였다.
2.2. 개질 제올라이트 성능 평가
개질 제올라이트의 칼슘 제거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정 농도의 Ca2+ 수용액, Ca2+ 및 K+ 수용액을 제조하였다. Ca2+은 CaO, K+는 KCl 시약을 이용하였으며 제조 후 ICP (inductively coupled plasma) 분석을 통하여 농도를 정량화 하였다. 실험은 회분식으로 진행되었으며 2 mg 의 개질 제올라이트를 20 mL의 Ca2+ 수용액, Ca2+ 및 K+ 수용액에 주 입하여 24 h 유지하였다. 이후 GF/C filter (CAT no. 1822-047, Whatman Co.)를 이용하여 용액과 고형물을 분리하였다. 이후 용액은 ICP 분석 을 통하여 정량화 하였다.
2.3. ICP (inductively coupled plasma) 분석
개질 제올라이트 성능 정량화를 위하여 Waters Co.의 Waters 600E/ 431/125를 이용하였다. 표준용액을 이용하여 0~100 mg/L 사이에 검 량선을 작성하였으며 용액을 50~2,500배 희석하여 분석하였다.
3. 결과 및 고찰
3.1. 개질된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수용액 내 Ca 이온 제거
다양한 제올라이트의 Ca2+ 제거 성능을 비교하고자 CaO를 이용하 여 Ca2+가 존재하는 수용액을 제조하였으며, 수용액 내 Ca2+를 제거하 기 위한 제올라이트로 Na+-Y, NH4+-Y, ferrierite, 13X, ZSM-5를 선정 하였다. 또한 전처리를 위한 제올라이트 개질 용액은 NaCl 수용액 (Na: 15,000 mg/L)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화학적 전처리는 이온교환 성능의 증진 및 균일성 향상에 대해 매우 타당한 방식으로 알려져 있 다[16,17]. CaO를 이용하여 제조한 Ca2+ 수용액의 Ca2+ 농도는 약 1,400 mg/L로 확인되었으며, H2O를 이용하여 CKD를 추출하였을 때 추출되는 Ca2+의 농도와 유사하였다[7]. Ca2+ 제거 성능을 Figure 2에 나타내었으며, 13X 제올라이트의 Ca2+ 제거효율이 93%로 가장 우수 하고 Na+-Y (85%), NH4+-Y (19%), ZSM-5 (15%), ferrierite (1.4%)순 으로 나타났다. 제올라이트의 종류에 따라 선호도가 다른 선택적 양 이온 교환 특성을 가지게 되는데, 실험 결과를 통해 제올라이트에 포 함되어있는 양이온 종류가 중요 인자인 것으로 판단하였다[18]. 비교 적 성능이 우수한 13X, Na+-Y 제올라이트는 Na+를 포함하고 있지만 NH4+-Y, ZSM-5, ferrierite 제올라이트에는 NH4+이 존재한다. 제올라 이트 종류에 따라 양이온 교환 선택도가 일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NH4+ > Na+ >> Ca2+ 순으로 알려져 있다[19]. 선택도가 높은 NH4+의 경우 제올라이트의 양이온과 교환되기 쉬우며, 제올라이트와 결합 시 선택도가 낮은 다른 이온과는 교환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에 따라 Na형 제올라이트보다 NH4형 제올라이트의 Ca2+ 제거 성능이 낮게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같은 양이온을 포함한 제올라이트라도 존재하는 양이온 수에 따라 성능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제올라이트는 TO4 형태 (T = Si 또는 Al)로 구성되어 있으며 Si가 Al로 동형치환 될 때 최외 각 전자 수의 차이로 (-)전하를 띠게 되며 전기적 중성을 유지하기 위 해 양이온이 결합하게 된다[18]. 따라서 Al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양이 온 수가 증가될 것이라 사료된다. X형 제올라이트의 경우 Y형 제올라 이트보다 Si/Al 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Y형 제올라이트보다 ferrierite 제올라이트의 Si/Al 비가 약 4배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20]. 이에 따라 Si/Al 비율이 가장 낮은 13X 제올라이트의 이온교환 성능 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13X를 이용한 Ca2+ 제거 이후 Ca2+ 의 농도는 96 mg/L이었으며, 제올라이트 주입량 당 Ca2+ 제거량은 13.4 mg of Ca2+/g of zeolite이다. Figure 3
3.2. 전처리 용액별 제올라이트의 수용액 내 Ca2+ 제거
본 연구는 다량의 KCl (aq)이 포함되어 있는 CKD 추출액 내 미량 의 Ca2+를 제거하기 위함이다. 상기 결과를 통해 Ca2+만 포함되어 있 는 수용액 내 Ca2+ 제거 성능을 확인하였으나 제올라이트의 이온교환 은 양이온 종류 및 상대적인 농도 차이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21]. Ahn[22]은 천연제올라이트를 이용하여 산업폐수 내 칼슘이온을 제거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Na+와 K+이 공존할 때 이온교 환 성능이 저하된다고 보고하였다. Ca2+ 대신 Na+와 K+의 이온교환이 우선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사료되며, 수용액 내 Na+와 K+의 농도가 낮아질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공정에서 K+의 감소는 연계 공정 성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며, 선택적인 Ca2+ 제거 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전처리를 통해 선택적 Ca2+를 제거하고자 전 처리를 위한 개질 용액을 NaCl과 KCl로 하여 비교하였다. 이 때 개질 용액인 NaCl과 KCl의 농도는 15,000 mg/L of M+ (M= Na or K)로 하였다. 수용액 내 Ca2+ 함량은 (a) 25 mg/L, (b) 370 mg/L로 조절하였 으며 공존하는 K+의 농도는 11,500 mg/L이다. Ca2+ 농도가 낮을 때 (Ca 농도: 25 mg/L) NaCl로 개질한 제올라이트의 Ca2+ 제거 효율은 36%였으며, K+ 제거 효율은 60%이다. 반면 KCl로 개질한 제올라이 트의 경우 각각 49, 16.5%이다. Ca2+ 농도가 높을 때(Ca 농도: 370 mg/L) NaCl로 개질한 제올라이트의 Ca2+, K+ 제거 효율은 각각 96.4, 60%, KCl로 개질한 제올라이트의 경우 97.6, 20%이었다. 고농도의 Ca2+ 조건에서 제올라이트 적용 시 효율이 증진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경우에서 잔류 Ca 농도는 10~15 mg/L이기 때문이며, 매우 낮은 Ca2+ 농도일 때는 제거가 어려움을 확인했다. 또한 KCl을 이용하여 개질을 수행한 제올라이트의 K+ 제거 성능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Ca2+ 제거 성능이 일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Cl을 이용하여 전처리를 수행한 제올라이트의 K의 제거 성능이 저 하됨에 따라 Ca2+의 선택도가 증진된 것으로 사료된다. Figure 4
3.3. 공존하는 K+ 농도별 제올라이트의 수용액 내 Ca2+ 제거
KCl을 개질 용액으로 선정하여 제올라이트를 개질하였을 때 K+의 선택도는 저감되고 Ca2+의 선택도가 증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 만 KCl을 개질 용액으로 이용하였을 때도 K+가 제거되는 것을 확인하 였고 이에 따라 K+ 선택도를 낮추기 위해 개질 용액의 농도가 더 높은 KCl (K: 30,000 mg/L)로 개질 하였다. 수용액 내 Ca2+ 농도는 약 100 mg/L로 하였으며 공존하는 K의 농도는 (a) 20,000 mg/L, (b) 50,000 mg/L이다. 실험 결과 K+ 농도가 낮을 때 Ca2+ 제거 효율은 78%였으 며, K+ 제거 효율은 99%이다. 반면 K+ 농도가 높을 때 Ca2+, K+ 제거 효율은 각각 91, 99%로 나타났다. Ca2+의 경우 잔류 농도가 약 15 mg/L 이었으며 K+의 제거율은 농도에 상관없이 99%를 나타내었다. 제올라 이트를 이용한 Ca2+ 제거 시 약 15 mg/L가 제거 한계로 판단된다.
4. 결 론
제올라이트의 개질을 통한 Ca2+ 제거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5종의 제올라이트를 이용하여 Ca2+ 제거 효율을 비교한 결과 13X > Na+-Y > NH4+-Y > ZSM-5 > ferrierite 순으로 우수하였으며 제거 효율이 가장 높은 13X 제올라이트 무게 당 Ca2+ 제거량은 13.4 mg of Ca2+/g of zeolite이다. 제올라이트의 Ca2+ 제거 성능은 제올라이트 내 포함되어 있는 양이온의 종류, Si/Al 비에 따른 양이온의 수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를 적용하려는 공정의 수용액에는 Ca2+ 이외에 고농도의 KCl이 포함되어 있어 선택적 Ca2+ 제거가 요구되었다. 이에 따라 전 처리를 위한 개질 용액을 NaCl과 KCl로 하여 K+가 공존하는 수용액 에서 선택적 Ca2+ 제거 성능을 비교하였다. NaCl 용액으로 개질한 제 올라이트에 비해 KCl 용액을 사용하였을 때 K+ 선택도는 저감되었으며 Ca2+ 선택도는 다소 증진되었다. K 선택도를 더욱 감소시키기 위하여 개질 용액의 농도를 높여 개질을 수행하였고 실험을 진행한 결과 잔류 Ca2+ 농도는 약 15 mg/L를 나타내었으며 이온 교환에 있어 한계 농도 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후 실 공정 적용을 위한 연속 흐름형 반응 시 효율 확인, 최적 조건 도출, 경제성 평가 등을 진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