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산업계에 사용되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음극소재, 탄소 전극봉, 탄소 섬유 등 탄소소재의 주요 중간원료 중 피치는 제철공정의 부산 물인 콜 타르 혹은 석유계 잔사유의 합성을 통해 제조된다[1-5,9]. 일 반적으로 석유계 잔사유는 콜 타르에 비해 분자량이 낮아 피치 합성 반응 중 휘발도가 높다[4,7]. 또한, 콜 타르에 비해 비교적 많은 관능 기를 가지고 있어 피치 합성 반응 중 화학적 결합 반응자리가 상대적 으로 많다[6,8]. 그리고 황, 질소, 금속 등 불순물을 상대적으로 적은 함량 포함하고 있어 탄소소재의 중간원료로의 장점이 있다[4,6,7].
일반적으로 피치는 광학 특성에 따라 이방성과 등방성으로 나눌 수 있다[21]. 이방성 피치는 구조적으로 흑연처럼 한 방향으로 정렬되어 nematic 구조를 가지고 등방성 피치는 이방성과 반대로 분자 내 구조 적으로 방향성이 없는 구조를 가진다[14,15]. 이방성 피치는 통상적으 로 피치 합성 반응 중 mesogen의 형성과 동시에 성장 통해 이방성 구 조가 발달한다고 알려져 있다[14,15]. 또한, 이방성은 방향족 고리 사 이의 결합으로 합성이 되며 이에 따라 전구체의 방향족 성분의 함량 은 피치의 특성을 결정하는 주요한 인자 중 하나이다[6]. 또한, 불순물 의 함량도 고려되어야 할 주요 인자 중 하나이다. 불순물은 일반적으 로 탄소소재 특히 인조흑연과 같은 정렬된 구조의 탄소소재를 제조하 는데 부정적 영향을 주지만, 소량의 불순물이 코크스 생성 공정에서 열의 전달통로가 된다는 긍정적 보고도 있다[22].
피치의 물성을 결정하는 물리적 공정의 조건은 크게 반응 시간, 온 도, 그리고 압력의 3대 주요 인자가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피치의 합 성 시 반응시간과 온도에 대해서 발표하였다[7-13]. 일반적으로 이방 성 피치가 생성되는 온도는 약 400~450 ℃이고 보다 낮은 온도에서 등방성 피치가 합성된다[18-20]. 또한, 반응시간이 증가할수록 보다 충분한 성장시간으로 인해 이방성 함량이 증가하며 연화점이 높아진 다[20]. 하지만 반응압력에 따른 전구체 거동이 피치 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반응압력을 변수로 피치를 합성하고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전구체는 석유계 잔사유인 PFO (naphtha cracking center의 부산물인 pyrolyzed fuel oil) 를 사용하였다. PFO는 석유계 잔사유 중 비교적 적은 불순물을 함유 하고 있으며 다수의 알킬 사슬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다. 반응압력 에 따른 피치 합성의 특성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압력을 제외한 모 든 변수를 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각 조건에 피치의 물성 을 연화점, 수율, 열 중량 분석, MALDI-TOF (matrix assisted laser desorption/ ionization time of flight), 편광 현미경을 이용하여 확인하였 으며 합성반응 중 휘발되어 나오는 증류분에 대하여 GC-SIMDIS (simulated distillation gas chromatography)를 이용하여 고찰하였다.
2. 실 험
2.1. 실험 원료 및 방법
피치를 제조하기 위한 전구체로 LG사의 PFO를 준비하였고 실험 기구는 Figure 1에 도시하였다. 합성반응은 일반적으로 메조페이스 피 치가 생성되는 온도인 400 ℃에서 두 단에 걸쳐서 2 h 동안 반응하였 다. 각 단에서 각각 1 h씩 반응을 진행하였고, 압력에 대한 차이를 위 해 첫 번째 단에서 가압(10 bar), 상압(1 bar) 및 감압(0.1 bar)의 조건 과 두 번째 단에서 상압(1 bar) 및 감압(0.1 bar)으로 실험을 진행하였 다. 가압조건은 반응온도 상승 전 질소로 10 bar를 채워 조절하고, 감 압조건은 응축기 끝단에 vacuum pump를 이용하여 조절하였다. 구체 적인 반응 조건은 Table 1에 정리하였다. 열처리 과정 중 시료의 산화 를 방지하기 위하여 질소가스를 200 cc/min의 속도로 흘려주었으며, 반응 중 승온속도는 6.5 ℃/min으로 하였다. 또한 반응기 교반속도를 400 RPM으로 고정하여 진행하였다.
반응 중 반응기 내부에서 증류되는 성분들은 반응기 상단의 응축기 를 거쳐 액화시킨 후 따로 분리하였다. 각 조건으로 제조된 피치는 상 온에서 자연냉각 시켰다.
2.2. 분석
2.2.1. 합성 피치의 열적 특성 분석
조건에 따라 제조된 피치의 열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연화점 및 열 중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조된 피치는 100 ℃로 예열한 후 3 ℃/min으로 가열하며 연화점 분석(Mettler Toledo사의 DP70 이용)을 실시하였다.
열 중량 분석은(Thermo plus EVO II TG8120 series) 약 5 mg의 시 료를 질소 분위기에서 900 ℃까지 승온속도 5 ℃/min으로 가열하여 분석하였다.
2.2.2. 합성 피치의 분자량 분포 분석
조건에 따라 제조된 피치의 분자량 분포를 조사하기 위해 MALDITOF (Bruker Daltonics Autoflex MALDI-TOF mass spectrometer) 분 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mark method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8,10]. 본 분석법은 석유계 피치를 비롯한 고분자량 집단체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온화를 위한 matrix로는 7,7,8,8-tetracyanoquinodimethane (TCNQ)를 사용하였으며 시료와 matrix를 1 : 20의 비율로 섞 고 MALDI-TOF plate 위에 water spotting method를 이용하여 코팅하 였다. Plate에 코팅액이 상온에서 충분히 건조된 후 분석을 실시하였 다. 분자량 분포는 0~2000 m/z의 분자량 영역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2.2.3. 피치 합성 시 증류된 액상 성분의 분석
조건에 따라 피치를 제조할 때 저비점 휘발성 물질들이 증류되어 나온다. 피치 합성 수율이 일반적으로 40 wt% 이하임을 고려할 때 반 응 중 휘발된 액상 성분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다. 휘발된 액상 성분 에 대한 분석은 GC-SIMDIS (ASTM D7169에 따라 HT750A-7890방 법)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분석법은 끓는점에 따른 질량 감소량 을 알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구성 물질을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다. 시료 샘플링을 위해 시료와 이황화탄소를 0.2 : 6.8로 섞어 진행하였다.
2.2.4. 합성 피치의 광학 특성 분석
광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조건에 따라 제조된 피치를 편광 현미경 을 통해 확인하였다. 제조된 피치를 에폭시 레진에 고정시킨 후 연마 (Tegramin-25)과정 후 샘플의 광학 특성(Olympus BX43)을 분석하였다.
3. 결과 및 고찰
3.1. 조건에 따른 피치 중합 특성
Table 2에 피치 합성을 위한 공정조건과 분석결과를 나타내었다. 일 반적으로 피치 합성 시 저비점 물질들은 축합에 의한 반응 및 휘발되 어 반응기 외부로 포집되는 두 가지 반응에 동시에 참여한다. V-A의 조건의 경우 첫 단에 감압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저비점 물질들이 축합 반응에 참여하는 것보다 휘발되어 반응기 외부로 포집되는 반응에 많 이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V-A로 제조된 피치는 상대적으로 휘발되지 않은 고분자량 물질에 의한 축합 반응 및 코크스 형성이 일부 진행된 것으로 Figure 2의 이미지를 통해 알 수 있다. 본 반응 온도 및 시간에 서 V-A 공정조건은 일부 코크스화가 진행됨에 따라 피치 합성 공정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Table 2에 기술된 압력 조건에 따라 제조된 피치의 연화점, 수율 및 이미지 등 물성이 크게 달라진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반응압력이 높은 경우, 저비점 물질들의 합성반응 참여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컨대, 첫 단계에서 가압을 한 경우에(조건 P-A) 조건 A-A 에 비해 연화점이 60 ℃ 가량 낮고 수율은 11%P 증가하였다. 또한, 두 번째 단계에서 감압을 하여 저비점 물질들을 증류시켰을 때 경우 에는 A-A 조건에 비해 연화점이 35 ℃ 높았고 수율이 2%P 정도 낮았 다. 상기 결과를 바탕으로 반응 압력을 변화시켜 저비점 물질의 반응 참여도를 조절하고 이에 따라 제조된 피치의 연화점, 수율 및 성질 등 이 달라지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3.2. 조건에 따라 제조된 피치의 열적 거동 특성
제조된 피치의 열 중량 분석결과와 미분 열 중량 분석결과를 Figure 3과 Figure 4에 나타내었다. 일반적으로 분자량이 높은 물질이 열적 안정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조건 V-A의 경우 다른 조건들에 비해 우수한 열적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체적 수치로 는 900 ℃에서의 수율이 약 90% 관찰되었으며, 이는 V-A 조건에서 제조된 피치의 경우 상당 부분이 코크스화가 진행된 결과로 판단된다. 따라서 V-A 공정은 피치 제조 조건에서 제외하였다. 나머지 조건 A-A, P-A, A-V에 대해서는 900 ℃에서의 무게 잔류량이 53, 45, 61% 로 나왔다. 기준 물질인 A-A의 조건에 비해 P-A의 조건에서는 가압에 의해 상대적으로 저비점 분자량이 모두 증류되지 못하고 피치 속에 남아있어 열적 안정성이 떨어지고, A-V의 조건의 경우 P-A의 경우와 는 반대로 저비점 분자량들이 상대적으로 적게 남아 있어 열적 안정 성이 우수하다고 판단된다.
Figure 4에 미분 열 중량 분석결과 그래프에서 변곡점이 크게 3가지 로 보인다. 이 변곡점을 기준으로 각 조건의 열 중량분석 그래프를 4 구간에 나누어 고찰하였다. 각 구간은 250 ℃ 이하, 250~380 ℃, 380~450 ℃, 450 ℃ 이상으로 나누었다. 우선 250 ℃ 이하의 구간에 서는 조건 P-A일 때 Figure 5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가장 큰 질량 감소 율인 약 5%를 보였으며 나머지 두 조건에서는 약 1% 정도로 미비한 질량 감소율을 나타내었다. 250~380 ℃의 영역에서 조건 P-A가 가장 큰 질량 감소율을 보이는데, 이는 다른 조건에 비해 대략 1.5~2배 정 도 높은 수치이다. 특히 조건 P-A에서 제조된 피치가 나머지 조건에 비해 큰 감소량을 보인 이유는 압력에 의해 휘발되지 못하고 남은 성 분이 상대적으로 많아 생긴 결과로 판단된다. 380~500 ℃ 영역에서 는 모든 조건에서 거의 유사한 질량 감소율을 보였다. 또한, Figure 3 과 5에서 500 ℃ 이상의 영역에서는 질량 감소율이 눈에 띄게 줄었으 며 모든 조건에서 코크스 반응이 진행된 결과로 해석된다.
3.3. 피치 제조 시 액상 증류분 특성
각 조건의 피치 제조 과정 중 반응기 내부에서 기화되어 나오는 증 류분에 대한 GC-SIMDIS 결과를 Figure 6에 나타내었다. 400 ℃ 이하 구간에서는 조건 P-A의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두 조건에서 유사한 그 래프 피크가 관찰되었다. 이는 A-A와 A-V의 조건에서 피치 합성 온 도보다 끓는점이 낮은 저비점 분자들이 피치 합성반응에 참여하기보 다 증류에 의해 반응기 외부로 나가는 반응이 우세하기 때문으로 판 단된다. 하지만 P-A의 조건의 경우는 200~250 ℃에서 저비점 물질들 이 높은 압력에 의해 반응기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반응기 내부 에 머물며 피치 합성반응에 일부 참여하여 고분자화 됨으로써 끓는점 의 상승도 수반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대한 메커니즘은 3.4에서 더 자세히 기술하고자 한다.
3.4. 조건에 따라 제조된 피치 분자량 분포
각 샘플의 분자량 분포는 MALDI-TOF 분석을 이용하여 조사하였 으며, 결과를 Figure 7에 나타내었다. Figure 4와 7에서 볼 수 있듯이, 가압 조건인 P-A 그래프에서 나머지 조건들과 비교하여 넓은 분포의 미분 질량 감소율 및 분자량 분포가 관찰되었다. 이는 3.2에서 기술한 결과와 일치한다. 이는 저비점 분자량 물질이 반응기 압력에 의해 외 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일부 피치 합성 반응에 참여하여 상대적으로 고비점 분자량 물질이 많이 생성된 반응이 진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GC-SIMDIS 결과인 Figure 6에서도 200~250 ℃의 영역에 서 250~350 ℃ 영역으로 피크가 blue shift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압조건에 의해 원료물질의 알킬 사슬이 분해되어 상대적으로 큰 고분자 물질로 합성반응이 촉진되었 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에 반해 감압의 조건인 A-V의 경우에는 Figure 4와 Figure 7에서 모두 상대적으로 좁은 영역대의 열적 안전성 및 분자량 범위를 보여 주며, 이는 감압으로 인해 저비점 분자가 반응 기 외부로 빠져나가며 피치 합성 반응에 참여율이 떨어졌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분자량 분포의 변화를 보다 명확히 고찰하고자 MALDI-TOF 스펙 트럼을 표준화하여 Figure 8에 도시하였다. PFO의 주요 성분 중의 하 나인 안트라센(분자량: 178)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100~1424 m/z 사 이를 총 8개의 영역(Segment1~Segment8)으로 나누어 표기하였다 (Segment1: 100~178 m/z, Segemt2: 178~356 m/z, Segment3: 356~534 m/z, Segment4: 534~712 m/z, Segment5: 712~890 m/z, Segment6: 890~1068 m/z, Segment7: 1068~1246 m/z, Segment8: 1246~1424 m/z) [8,10]. 조건 P-A의 Segment3과 Segment4를 비교했을 경우 저비점 분 자량 물질이 상대적으로 고비점 분자량으로 전환되었음을 명확하게 알 수 있으며 이는 선행 기술된 고찰의 내용과 일치한다. 감압의 효과 로 보여진 조건 A-V의 경우 다른 조건과 다르게 매우 샤프한 피크를 관찰할 수 있으며 이는 감압효과로 인해 발생된 결과로 판단된다. 이 는 Figure 6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반응온도인 400 ℃ 이상의 영역 에서 A-V 조건의 경우 나머지 조건들과 비교해서 보다 많은 양이 휘 발되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4. 결 론
석유계 잔사유(PFO)로부터 피치의 합성 시 압력 공정변수에 따른 영향을 고찰하였다. 압력변수를 달리하여 두 단 연속공정으로 피치를 합성한 결과, 연화점은 가압(조건 P-A, 170.1 ℃), 상압(조건 A-A, 229.9℃), 감압(조건 V-A, 265.5 ℃)의 순으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 고, 수율은 34.5, 23.3, 21%로 낮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P-A 가압 조건에서 PFO의 저비점 물질이 상대적으로 피치 합성 반 응에 더욱 효과적으로 참여함으로써 34.5%의 높은 수율의 피치를 얻 을 수 있었고, 연화점은 상대적으로 낮은 170.1 ℃로 관찰되었다. A-V 감압 조건에서는 PFO의 저비점 물질이 휘발되어 반응기 밖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빠져나가 21%의 낮은 수율을 얻었고, 상대적으로 높은 265.5 ℃의 연화점의 피치가 제조되었다.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압 력 공정변수를 조절하여 피치의 물성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공정변수를 도출할 수 있었다.